신산업 중심 친기업 정책, 울산 지속성장 발판 마련 
기회발전특구, 수소·이차전지 신산업 중심 역점 추진 

[에너지신문] 김두겸 울산광역시장은 ‘산업수도 울산’의 위상을 회복한다는 목표 아래 ‘울산을 일자리 바다’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뚝심있는 도전과 강한 추진력으로 역대급 기업투자 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유치,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뤄냈다. 올해는 무엇보다 울산의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를 다지는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각오다.

본지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만나 울산시의 에너지정책과 친기업 정책 등 2024년 사업계획에 대해 들었다. 

Q. 취임 후 처음으로 한 해를 꽉 채워 시정을 이끌었다. 소회 한마디?

지난해는 민선 8기 울산시의 색깔을 드러내는 사실상 첫해였기에, 더욱 열심히 뛰었다고 생각한다. 

‘울산을 다시 울산답게’ 부자도시, 청년도시로 만들기 위해 김두겸표 행정혁신을 과감히 펼쳤다.

실용적인 조직 개편을 바탕으로 행정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전문성도 강화하고자 했고,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분산에너지활성화 특별법 도입 등 각종 규제개혁을 통해 투자하기 좋은 ‘기업도시 울산’의 명성을 되살리는데 힘썼다고 확신한다. 

그 결과, 민선 8기 출범 이후 총 16조 6398억원의 투자유치 실적을 달성했고 일자리 창출도 가시화되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는 35년 만에 ‘울산공업축제’를 부활시켜 전 시민과 기업이 하나 되는 대화합의 장을 열었고, 시민의 일상이 행복한 꿀잼도시를 만들기 위해 문화·관광·체육 기반 조성계획도 밑그림을 어느 정도 완성했다.

민선 8기가 울산의 미래를 여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산업수도 울산의 명성은 더욱 공고히 하고, 문화·관광을 또 다른 성장의 축으로 만들어 나가면서 진정한 ‘꿈의 도시 울산’을 실현하겠다. 

Q. 그렇다면 지난해 가장 큰 성과, 보람을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

지난해 가장 큰 성과는 끝 모르고 추락하던 울산시 인구가 88개월(7년 4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선 것이다.

울산시 인구는 2016년 5월 이후 쭉 감소하다가, 지난해 9월, 전월대비 457명이 늘었고 10월에는 124명, 11월에는 84명이 증가,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조선업이 호황을 이루면서 동구를 중심으로 외국인 인구가 많이 늘었고, 울산을 떠나는 내국인 감소폭도 계속 줄어들고 있다. 

특히 ‘직업’을 이유로 하는 내국인 순이동은 지난해 11월 92일만에 순유입(+42명)으로 돌아섰다. 인구 증가를 견인한 가장 주된 원인은 결국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이다.

민선 8기 취임 이후 ‘한 달 평균 1조원’씩 총 16조 6398억원의 기업 투자유치 실적을 달성하면서, 울산의 고용률도 60.7%(2023년 11월 기준, 동남지방통계청)로 11년 6개월 만에 최고치를 달성했다. 

앞서 언급했듯 취임할 때 ‘부자도시, 청년도시 만들겠다’라고 약속했는데, 잘 지키고 있어 가장 뿌듯하다. 

Q. 기업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친기업 정책’이 눈에 띈다. 그 배경은 무엇이고 그 성과는?

나만의 정치철학이 ‘무항산무항심(無恒産無恒心)’이다. 

시민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서는 일자리 창출이 최우선이고, 산업수도 울산의 명성을 지키는 데에도 ‘기업유치’가 최우선이다. 이에 파격적인 기업지원과 규제혁신을 바탕으로 기업의 투자를 끌어내는 데 집중했다.

△현대차에 공무원 직접 파견(공장 인허가 기간 3→10개월 단축) △올해 1월, 조직 개편을 통한 기업현장지원단 신설(고려아연·삼성SDI 현장 지원, 샤힌프로젝트 소방인허가 지원 전담팀 마련) 등 기업 맞춤형 행정지원 △1호 공약인 ‘그린벨트 해제 권한 확대’(30만→100만㎡ 달성)△1호 그린벨트 해제지 탄생(중구 다운동 일대 19만㎡) 등을 추진했다. 

또한 ‘발전소 지역 전기요금은 싸게’라는 목표 아래 에너지 차등요금제의 바탕이 되는 분산에너지활성화 특별법 제정 등 진정한 지방시대 열기 위한 제도 개선도 활발히 추진해 왔다.

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수많은 기업 투자를 끌어냈다. 앞으로 분산에너지특구 지정 등이 확정되면 벌이 꽃을 찾아들 듯 기업들이 울산으로 더욱 몰려들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간의 친기업 정책들은 울산의 지속 성장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돼 줄 것으로 기대한다.

Q. 올해 분산에너지특구 등 역점 정책과 사업에 대해 설명해달라?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울산의 새로운 60년을 여는, 울산의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를 다지는 일을 중점적으로 할 것이다. 대표적으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이다.

지난해 6월, 울산 주도로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 시행의 근거가 되는 ‘분산에너지활성화 특별법’을 제정한 바 있다. 

이 법이 올해 6월 14일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인데, 시행 즉시 산업부에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신청을 해서 지정 받는 것이 목표다.

특화지역으로 지정되면 지역에서 생산된 전기를 한전을 거치지 않고 직거래할 수 있어 가격경쟁력이 높아지면서 시민과 기업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고 본다. 

특히 반도체나 이차전지, 데이터센터 같은 에너지 다소비 기업들이 울산으로 몰려들 것으로 기대한다.

분산에너지 특화지구 지정에 대한 전망은 상당히 밝다. 울산은 산업단지가 많아 전력수요와 공급이 균형적이고, 산업부가 추진 중인 분산에너지특구 운영을 위한 세부 법령 수립에도 울산의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반드시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 외에도, 도심융합특구 추진과 기회발전특구 지정에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도심융합특구는 2022년 12월 울산이 선도사업지로 선정된 바 있고, KTX 역세권과 다운동 테크노파크 일대를 준비 중이다.

특히 최근 다운동 일대 19만㎡의 그린벨트 해제가 확정되면서, 도심융합특구 추진도 탄력을 받고 있다. 첫 해제지구는 ‘탄소중립 특화지구’로 조성되며, 올해부터 본격적인 추진을 시작, 오는 2029년 완공할 계획이다. 

기회발전특구는 수소나 이차전지 등 신산업을 중심으로 KTX 역세권, 미포지구, 장현산당 등에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투자기업(앵커기업)을 유치해야 특구 신청이 가능한 만큼, 내년 상반기 중 기업들의 투자동향을 잘 살펴 10월쯤 특구 신청을 완료한다는 것이 목표다. 

각종 특구 지정을 통해, 산업과 정주 여건을 두루 갖춘 울산을 완성하고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 기반을 닦아 나가겠다. 

Q. 에너지산업 뿐 아니라 문화·관광분야에도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시민의 일상이 즐거운 ‘꿀잼도시’ 완성을 위해 지역축제를 다양하게 추진하고, 축제의 질을 높여 나갈 것이다.

특히 지난해는 35년만에 ‘울산공업축제’를 부활시켜 대시민 화합의 장으로 치러냈다. 70만명의 시민들이 참여, 성황리에 개최가 됐는데 올해는 무더위를 피해 축제 날짜를 10월로 늦추고 ‘다시 뛰는 울산’을 주제로 울산의 정체성, 소속감을 다 담아낸 명실상부한 울산의 대표축제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이외에도, 국가정원 봄꽃축제나 대공원 장미축제, 올해 신설하는 시니어축제 등 시민의 일상이 풍요로워지는 문화행사를 더 다채롭고 수준 높게 만들어 가겠다.

또한 울산을 세계적인 관광지로 만드는 일에도 힘쏟을 것이다. 올해 초, ‘반구천의 암각화’ 세계유산 최종 등재신청서 제출을 시작으로 반구대 세계암각화센터 건립, 탐방로 조성 에도 속도를 내겠다. 

울산이 품은 자연의 선물 동구 대왕암과 울주 영남알프스를 국가 관광단지로 만들고, 조성 중인 강동관광단지에는 고급 숙박시설과 놀이·체험시설을 유치해서 글로벌 관광명소로 만들겠다. 

이외에 ‘태화강 위 오페라하우스 건립’도 공모전을 통해 디자인을 확정하며 순항 중이다. 세계 일류로 만들겠다. 또한 올해 4월 울산에서 개최되는 ‘전국생활체육대축전’처럼 대규모 체육행사를 지속적으로 유치, 진정한 ‘꿀잼도시 울산’을 완성하겠다. 

Q. 새해 울산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울산의 긍정적인 변화가 다양한 분야에서 감지되고 있다. 기업들의 굵직한 투자유치가 이어지며 88개월만에 인구가 증가했고, 취업률이 상승했다. 또한 사계절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생겨나고 있다.

올해도 이런 긍정적인 변화들이 시민 여러분의 삶 속에서 체감하실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려고 한다. 

‘울산이 잘하는 것은 더욱 잘하게’를 모토로 주력산업 고도화와 수소, 이차전지, 탄소중립 등 신산업 육성으로 ‘산업수도 울산’의 명성을 지켜나가겠다. 

또한 울산이 가진 천혜의 자원을 잘 활용하고 문화·관광·체육 기반을 강화해 나가면서 진정한 ‘꿈의 도시 울산’을 완성하겠다. 2024년 갑진년은 ‘청룡의 해’입니다. 

하늘로 승천하는 용처럼 우리 울산도, 시민 여러분의 가정도 높이높이 비상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