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ETF 발행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에너지신문] ETF 발행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자산운용 2위 삼성자산운용 3위 한국투자신탁운용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ETF 발행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 2025년 10월 25일부터 2025년 11월 25일까지의 ETF 발행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259,924개를 분석한 결과 지난 9월 ETF 발행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458,034개와 비교하면 9.51% 증가했다고 밝혔다.
ETF (Exchange‑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 는 주식처럼 거래소에 상장되어 실시간으로 매매 가능한 펀드 상품이다. 2025년 6월 말 기준, ETF 종목 수가 1,000개를 넘고 국내 ETF 순자산총액은 약 210조원을 돌파했다.
2025년 11월 ETF 발행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신한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우리자산운용, KB자산운용, 대신자산운용, 유리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 NH아문디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DB자산운용, 타임폴리오자산운용, IBK자산운용, 아이엠에셋자산운용, 흥국자산운용, 교보악사자산운용,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브이아이자산운용, 비엔케이자산운용 순이었다.
ETF 발행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5,075 미디어지수 1,287,520 소통지수 1,544,127 커뮤니티지수 2,398,8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45,58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334,271과 비교해보면 1.76% 상승했다.
2위, 삼성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6,677 미디어지수 1,018,268 소통지수 1,707,853 커뮤니티지수 1,503,0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95,82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000,638과 비교해보면 7.90% 상승했다.
3위, 한국투자신탁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489,655 미디어지수 546,364 소통지수 920,086 커뮤니티지수 796,2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52,38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37,183과 비교해보면 4.37% 상승했다.
4위, 신한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987 미디어지수 393,296 소통지수 947,918 커뮤니티지수 641,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5,37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963,109와 비교해보면 19.98% 상승했다.
5위, 한화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340,087 미디어지수 318,992 소통지수 941,478 커뮤니티지수 551,6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2,21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95,292와 비교해보면 2.7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ETF 발행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자산운용 ( 대표 최창훈, 이준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ETF 발행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ETF 발행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458,034개와 비교하면 9.5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0% 상승, 브랜드이슈 8.75% 상승, 브랜드소통 14.40% 상승, 브랜드확산 7.9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