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에너지신문]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아이엠뱅크 정기예금 2위 SBI저축은행 정기예금 3위 케이뱅크 정기예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88개 정기예금 브랜드에 대해 2025년 10월 24일부터 2025년 11월 24일까지의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9,451,036개를 분석한 결과 지난 10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21,408,909개와 비교하면 9.15%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정기예금이란 ‘정기’라는 말대로 통장에 돈을 넣어놓고 ‘정해진 기간 동안 찾지 않는 예금이다. 정기예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돈을 찾지 않는 만큼 은행은 그 돈을 대출해 줄수 있기에 다른 예금보다 이자가 높다. 적금은 목돈을 만들기 위해 매달 돈을 넣는다면, 정기예금은 목돈을 넣어놓고 이자를 받는 상품이다.
2025년 11월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아이엠뱅크, SBI저축은행, 케이뱅크, 농협은행, 수협은행, 광주은행, 우리은행, OK저축은행, 전북은행, SC제일은행, 웰컴저축은행, KB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NH저축은행, 기업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JT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DB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바로저축은행, IBK저축은행 정기예금 순으로 나타났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이엠뱅크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712 미디어지수 301,955 소통지수 554,075 커뮤니티지수 651,2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3,0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40,864와 비교해보면 24.03% 상승했다.
2위, SBI저축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540 미디어지수 341,393 소통지수 551,135 커뮤니티지수 513,8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6,9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64,945와 비교해보면 36.22% 상승했다.
3위, 케이뱅크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32,393 미디어지수 514,150 소통지수 286,578 커뮤니티지수 370,6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3,79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57,584와 비교해보면 32.74% 상승했다.
4위, 농협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466 미디어지수 326,301 소통지수 382,985 커뮤니티지수 257,2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3,01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904,087과 비교해보면 41.55% 하락했다.
5위, 수협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207 미디어지수 354,737 소통지수 89,195 커뮤니티지수 102,7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1,85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59,441과 비교해보면 1.1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이엠뱅크 정기예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정기예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21,408,909개와 비교하면 9.1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3% 하락, 브랜드이슈 16.60% 하락, 브랜드소통 11.01% 하락, 브랜드확산 3.2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