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찹하이케어코리아, 수소충전소 통합 영업관리 솔루션 SRM 출시
[에너지신문] 국내 유일 수소차 충전 플랫폼 ‘하이케어(H2Care)’ 운영사 ㈜카찹하이케어코리아가 수소충전소 사업자에 특화된 SRM(공급업체관계관리) 솔루션 ‘하이케어비즈프로’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하이케어비즈프로’는 기존 수소차주를 위한 충전소 검색, 예약, 결제 서비스 플랫폼인 ‘하이케어’와 수소충전소 CRM(고객관계솔루션) 솔루션인 ‘하이케어비즈’와 연동해 실시간 AI기술 기반으로 △수소충전소 충전 차량 대수 관리 △수소 잔압관리 △매출관리 등과 함께 지자체 및 상위기관 대상으로하는 반복적인 보고 업무까지 수기 방식이 아닌 자동 전선화된 형태로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수소충전소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인 수소 발주 및 지자체 대상 보고 업무가 대부분 과거 경험에 의존하거나 수기 방식으로 처리됨에 따라 수소 오발주 문제와 일간 충전소 보고 내용을 전산화시키기 위해 이중으로 작업해야 하는 비효율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이같은 업무 방식으로 인해 국내 수소충전소 대부분이 연간 매출액의 4.3%인 약 1200만원 정도의 손실이 매년 발생하고 있지만 수소충전소 CRM 솔루션 ‘하이케어비즈’와 SRM 솔루션 ‘하이케어비즈프로’ 도입 시 손실액의 75% 가량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카찹하이케어코리아가 출시한 솔루션을 도입 중인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하이넷(수소에너지네트워크)과 서울에너지공사가 있다.
문시걸 카찹하이케어코리아 리드는 “하이케어비즈프로는 수소충전소 사업자와 근로자, 그리고 유관기관이 함께 만든 국내 유일의 AI기반 수소충전소 특화 SRM 솔루션으로 향후 수소 발주를 포함한 공급망 관리까지도 가능한 SCM 솔루션 형태로 확장 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