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기술 고도화로 경쟁력 확보…해외 진출 기회 모색
‘부산 수소동맹’ 결성…수소산업 생태계 조성·활성화에 매진
2030년 온실가스 45% 감축…적극적 의지로 목표달성 도전
[에너지신문] 박형준 부산광역시 시장은 민선 8기 부산의 비전을 ‘그린스마트 도시 부산’으로 제시하며, 청정에너지 중심 지속가능한 도시를 구상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그 비전을 차근차근 실천해 나가고 있다.
특히 부산시는 수소차 보급과 기반시설 확대, 수소산업 육성 등 혁신적인 수소산업 선도모델을 완성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본지는 박형준 시장으로부터 부산의 에너지정책 성과와 올해 계획을 들었다.
Q. 2024년 에너지정책에 대한 성과와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정책은 무엇인가?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그리고 에너지 안보 문제 등이 인류의 생명과 안전, 건강을 위협하고 있으며, 이는 부산시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직면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정부의 무탄소에너지 정책에 맞춰 205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전력자급률 50%, 에너지효율화 34%를 목표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에너지 효율화, 신산업 육성을 중점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 미음·국제산단 등 산업단지 중심의 태양광 42MW 보급, 명지녹산산단 에너지자급자족 인프라 및 부산항만 탄소중립 플랫폼 구축 등의 성과를 이뤘으며, 에너지 사용량도 목표수요를 달성하고 추가 절감했다. 특히, 에너지이용합리화 지자체 평가에서 17개 지자체 중 2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 산업단지 중심의 대규모 태양광 보급 확대를 통해 RE100, CBAM(탄소국경조정세) 등에 대응하고,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으로 새로운 산업(PPA, VPP) 육성 및 첨단업종과 에너지 다소비 기업을 유치하며 에너지허브도시를 위한 수소항만 조성과 상용차 중심의 수소모빌리티 보급 등 수소산업을 중점 육성할 계획이다.
Q. ‘클린에너지도시 부산’을 선언했다. 2050 클린에너지 비전과 전략은 무엇이고, 2025년에 시행될 주요사업은?
국제환경과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2017년 ‘클린에너지 도시 원년’을 선포한 후 총 20여 차례, 1100여명의 시민단체, 기업, 학계의 의견을 수렴해 2050 클린에너지 마스터플랜을 수립, 지역 여건에 맞는 친환경에너지 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시민과 함께 만드는 클린에너지도시, 부산!을 비전으로 205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전력자급률 50%, 에너지효율화 34%를 달성한다는 것을 목표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에너지효율화·수요관리 △에너지신산업 육성 △시민참여형 네트워크 운영의 4대 전략을 설정해 추진 중이다.
2025년에는 클린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위해 우선 제7차 지역에너지 계획(2026~2030)을 수립하고, 글로벌 에너지 허브로 발전시키기 위한 분산에너지 특화 지역 지정, 수소항만 구축, 예비수소특화단지 유치에 최선을 다할 것임이다.
또한 CCUS 기술개발, 산단 에너지자급자족 인프라구축 등 에너지 신산업 성장기반 조성과 제3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 개최를 통해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의 선도도시로 도약할 것이며, 에너지홈닥터 사업 확대 추진으로 시민주도 탄소중립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Q. 최근 기장에 개원한 원자력환경복원연구원은 원전 해체산업 종합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원전해체 시장에 대한 전망과 부산시의 참여계획은?
에너지경제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원전해체 시장은 약 492조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다.
특히 건설중인 원전이 60기에 달하는 점을 고려할 때 추후 해체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해체시장은 신월성 3.4호기를 포함해 원전 30기 기준 약 26조원으로 전망되며, 현재는 고리1호기와 월성1호기 해체를 준비하고 있는 단계다.
국내 해체기술은 선진국대비 87% 수준으로 국가 예타사업(2023~2030년, 3482억원)을 통한 기술 고도화를 추진중에 있다.
즉, 국내 원전산업의 기술력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해체기술을 지속 개발하고, 고리1호기 해체 경험을 통해 실적과 전문인력을 확보한다면, 글로벌 해체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한국원자력환경복원연구원은 국가 차원에서 원전해체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다.
부산시는 연구원 주요 장비구축을 지원, 고리1호기의 안전하고 경제적인 원전해체를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원전해체 분야에 필요한 전문인력양성에도 참여하며, 해체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이어갈 계획이다.
Q. 수소에너지 중심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수소산업 육성 계획안’을 마련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의 추진 계획은?
신 성장영역인 수소산업 분야를 단순히 탄소를 줄이는 것을 넘어 하나의 전략적 기후테크 산업으로 육성, 수소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을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2023년 ‘부산시 수소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30 글로벌 수소경제 그린도시 조성, 부산‘ 비전을 제시한 것도 그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항만 중심의 수소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부산항 우암부두 해양산업 클러스터 내 수소선박 및 관련 기자재 등 해양수소 분야의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과 시험·평가·인증센터를 구축 추진하고 있다.
또한 수소 수요 창출과 기반 구축을 위해 수소모빌리티 확산 및 충전 인프라 구축에 주력, 동·서 공영차고지 포함 수소충전소를 11개소에 24기를 구축완료했다.
또한 지역내 수소기업간 상생협력을 위해 44개사가 참여하는 ’부산 수소동맹‘을 결성, 수소산업생태계 조성에 매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향후 가덕도 공항 복합도시 두문지구(17만평)에는 해양수소 특화단지 조성을 기획중이며, 2027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 전환 및 2025년 수소충전소 32기 구축완료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Q. 2030년 온실가스 45% 감축 등 ‘탄소중립 기본계획안’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기대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지난해 4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으로 기후위기 없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실현’을 비전으로 하는 제1차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는 2030년까지 2018년대비 온실가스 45% 감축으로, 국가목표(40%)보다 상향해 도전적으로 목표치를 잡았다.
부산시는 연안에 위치, 기후위기 관련 재해·재난 피해 우려가 크고, 제조업 기반의 산업구조라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같은 산업정책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이에 보다 적극적인 탄소중립사회 전환 의지를 담았다고 할 수 있다. 기본계획 외에도 기후대응기금 신설, 온실가스 인지예산제 시범운영, 탄소저감 기술기업 이차보전 등 탄소중립 제도적 기반 마련과 산업지원을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시정 전반에 걸쳐 탄소중립 선도도시 도약을 위한 노력으로 ‘기후위기 없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실현할 것이다.
Q. 자원순환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들었다.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해달라.
국책사업인 자원순환(Post-플라스틱) 클러스터 조성사업 추진과 자원순환사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부와 함께 적극 노력하고 있다. 자원순환 클러스터는 플라스틱 재활용을 위한 체계적인 기술개발 촉진을 위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했다.
부산시는 이 사업 대상지 공모사업에서 공항·항만·철도의 트라이포트의 우수한 교통환경과 생곡자원순환특화단지 등의 우수한 입지여건으로, 2021년 최종 사업대상지(강서구 국제산업물류산단 부지)로 선정돼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환경부에서 해당지역을 사업부지로 확보한 상태이며 기본계획 수립 및 중간 설계 적정성 검토를 완료했고, 기재부(KDI)의 타당성 재조사를 시행 중이다.
부산시는 자원순환 클러스터와 연계한 자원에너지 회수 특화산업단지를 2030년까지 조성, 폐플라스틱 재활용 산업, 벤처창업 지원 등 자원순환 사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전환을 선도하는 중심 역할을 하겠다.
Q. 해상풍력발전의 최적 입지로 평가받고 있다. 해상풍력 사업에 대한 입장과 관련 정책은?
해상풍력 발전사업은 에너지전환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중요 핵심사업이다. 이에 부산에서는 청사포 및 다대포 해상풍력 발전사업이 산업부 허가를 받아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기장·사하지역도 사업추진을 위한 절차 진행 중이다.
사업추진 전 관련법에 따른 주민의견수렴(주민수용성)이 우선 확보돼야 함에 따라, 산업부에 주민수용성 관련 규정 마련 등을 개선요청을 했고, 산업부에서는 갈등 해결을 위한 주민수용성 가이드라인(2023.4.17.)을 마련·배포했다.
현재 민간사업자가 가이드라인에 따라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해 지역협의회 구성·추진을 위한 용역 중이다. 앞으로도 우리시는 개별법 인허가 관련 협의 등 행정절차를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Q. 원활한 에너지 공급을 기대하는 부산시민들과 지역 에너지 기업에 한마디?
부산시 전력자립률은 200% 내외로 매우 높은 편이지만 최근 첨단업종, 데이터센터 등 에너지다소비 기업 유치에 따라 전력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지난해 4월부터 시(유관부서), 한전(부울본부), 남부발전 등이 참여하는 ‘전력공급 협의체’를 구성하고, 원스톱기업지원단 신설을 통해 급증하는 전력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안정적 전력 공급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민선 8기 부산 비전이 ‘부산 먼저 미래로, 그린스마트 도시 부산’으로, 여기에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의미가 모두 담겨있다.
부산의 자연환경과 기술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 산업·경제의 디지털 전환, 자원·에너지 탄소중립 선도를 위해 신산업 육성, 수소에너지 전환, 미래 모빌리티 산업 추진에 더욱 힘쓸 것이며, 안정적이고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동시에 지역경제에 새로운 일자리와 성장 동력을 제공,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