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인채택 실패시, 청문회 일정 차질 불가피

[에너지신문] 여야가 오는 31일부터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지만 청문회 증인 채택에는 결국 실패해 청문회 일정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해외자원개발 국조특위 여야 간사인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과 홍영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증인채택범위에 대해 논의했지만 각 당의 입장만 재확인한 채 40분만에 협의가 결렬됐다.

이 자리에서 여당은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와 정세균 의원 등 노무현 정부 인사 50여명의 증인 채택을 요구했고, 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상득 전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 등 160여명의 출석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 간사들의 증인채택범위에 대한 협의는 결국 결렬됐지만 추가협의는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 그러나 24일로 예정된 국조특위 전체회의에서 증인이 채택되지 못할 경우 31일부터 시작하는 청문회 일정의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 국조특위 간사는 지난 19일, 오는 31일부터 4일간 청문회를 열기로 했으며 여야 협의가 있을 경우 하루 더 연장키로 합의했었다. 이에 따라 청문회는 3월 31일 한국석유공사, 4월 1일 한국광물자원공사, 3일 한국가스공사 순서로 자원 3사를 대상으로 하루씩 실시키로 했다. 6일에는 일반 증인들을 불러 종합 청문회를 실시하게 된다. 7일은 ‘예비일’로 여야 협의에 따라 열수 있도록 했었다.

지난해 12월 29일부터 4월 7일까지 100일간의 국정 조사기간이 막바지에 달하고 있어 지난 19일 여야간 합의된 청문회 일정이 어긋날 경우 25일간 추가 연장을 놓고 또다시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날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각각 논평을 통해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청문회의 증인채택에 대해 상이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위가 가동된 지 벌써 두 달이 지났지만 국정조사의 목적인 ‘진실 규명’은 사라지고 ‘정치 공방’만 가득한 모양새다”라며 “특히 야당은 특정인에 대한 흠집 내기에 골몰하느라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 우리나라는 해외 자원 의존율 97%의 자원빈국이기 때문에 지난 정부 모두 해외자원 개발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부실했던 부분들이 있었다면 사업들에 대한 타당성과 적정성 등을 따져 철저하게 가려내면 될 일이다”라며 “진상규명이라는 본질을 도외시하고 정치 공세 차원에서 증인을 무리하게 요구하는 것은 국익을 도외시한 처사다”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4월7일까지가 국조특위의 활동기한이기 때문에 25일까지 증인협의를 완료해야 31일부터 예정돼 있는 청문회를 일정대로 진행할 수 있다”라며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자원외교 진상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야 모두가 합의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특히 새누리당은 국민들의 의심을 사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에 대해 국정조사에서 직접 나와 명명백백 의혹을 해소할 기회를 줘야 한다”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상득 전 의원, 박영준 전 차관과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국정조사에 나와 당당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증인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