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앤설리번, 50가지 혁신기술 선정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최근 발표한 ‘TechVision 2020’ 보고서를 통해 세계를 변화시킬 Top 50 혁신기술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기술들을 살펴보면 무선 충전, 에너지 수확기술, 스마트 필, 재생에너지 전력 저장 전지, 전기 자동차 전지 등이 포함돼 있다.

TechVision 2020 보고서는 프로스트 앤 설리번 Technical Insight 사업부의 연간 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향후 10년간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핵심 기술들을 규명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라지브 쿠말(Rajiv Kumar) 이사는 “지구상의 신생 및 혁신 기술들에 대한 정보 수집과 동시에 기술 개발사 및 도입사들과의 방대한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각 기술마다 세계 R&D상의 입지, 영향 년도, 국제 IP 특허활동, 민간 및 정부 재정지원, 현재 및 신흥 애플리케이션, 현재 및 잠재적 도입율 등의 다양한 변수들을 기준으로 평가 및 비교 분석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또 “최종 기술 명단은 앞에 말한 비교분석과 함께 대규모의 출시와 대량 상업화면에서 최대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판단된 Top 50 기술들로 추려졌다”고 덧붙였다.

선정된 기술들은 오늘날 대부분의 연구개발(R&D) 및 혁신 활동을 대표하는 9가지 기술 분야로 나눠진다. 대표적으로 현재 가장 인기 있는 기술 동향 중 하나인 그린 및 청정 기술 분야에서는 재생 전력 에너지 저장 배터리 기술과 전기 자동차 배터리 기술 발전이 무배출 전력 및 자동차 도입을 증가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동성 증대시켜야 함은 초소형 전자공학 기술과 더불어 무선 충전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정보통신 기술 분야를 만들어냈다.

쿠말 이사는 “무선충전기술 발전으로, 고객들은 핸드폰, 테블릿, 카메라 사용하기 위해 더 이상 유선 충전기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기기를 무선으로 충전 가능하도록 금속판을 수반하여, 공항, 카페, 식당등의 공공 장소에 배치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연전기소자(Flexible Electronics) 역시 기기에 대한 시각을 완전히 바꿔줄 것으로 기대된다.

쿠말 이사는 “둥글게 말리거나 구부려도 손상되지 않는 신축성이 완벽한 개인 전자기기는 긁힘 방지, 소수성(疏水性), 먼지 방지등의 기능을 지녔으며 내년쯤 가전제품, 헬스케어, 국방, 물류, 게임 등의 다양한 부문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각기 기술 분야들은 사실상 서로 연동되어 있으며 현재와 미래에 다양하게 적용되는 기술들은 서로 상호의존적이며 중복돼 있다. 이런 기술들은 급속히 진화되고 있으며 새로운 개념과 상품, 서비스 제공을 견인할 혁신의 소용돌이를 형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