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석유중심의 에너지시장이 탈탄소를 위해 친환경 연료에 대한 비중을 확대하면서 석유와 LPG, 도시가스 등의 산업이 수요 감소에 직면하고 있다.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극복하고 안정적 전력공급 기반이 필요할 뿐 아니라 반도체와 배터리 시장의 패권을 장악하기 위한 자원 무기화 대응을 위해 공급망 안정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시기다. 

기후변화를 위한 탄소중립을 위한 변화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석유와 도시가스, LPG 둥 전통적인 화석에너지의 무게감이 결코 가볍게만 볼 수 없다. 

탄소중립 정책에 속도가 붙으면서 LPG산업이 급속히 침체되는 모습이다. 국내 뿐 아니라 미국 등 세계 각국에서 선거를 앞두고 폴리코노미 혼돈 속 정책 불확실성이 커지는 것은 물론 물가안정이란 명분에 밀려 많은 인상요인에도 에너지가격 인상이 여의치 않다.

전기는 물론 도시가스업계도 마찬가지겠지만 민간 자율에 맡겨진 LPG업계에 미치는 파장과 영향은 더 크다. 

미수금이나 적자를 정부가 향후 조정될 가격을 통해 보전해 주는 제도적 장치가 있지만 석유나 LPG업계를 위한 보완 장치가 없어 향후 가격 조정시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연료비 연동제를 통해 인상 또는 인하요인을 그때그때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한 이유다. 

특히 에너지절감이 몸에 밸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저해할 수 있다. 냉난방 온도를 낮춰 에너지절약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말로만 외칠 것이 아니라 국민들이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에너지 소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수출 경쟁력 확보라는 명분을 앞세워 산업체나 영업용 에너지가격을 낮게 설정해 지원하는 시스템도 개선이 필요하다. 

효율적 관리와 구조개선을 통해 비용 절감 방안을 강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오히려 건강한 발전과 지속가능성을 높여 주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