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8~20일 교육·21일 시험...현재 모집 중

[에너지신문] ESCO협회가 오는 3월 18~21일 '2024년 1차 PMVA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현재 교육생을 모집 중이다.

협회에 따르면 3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서울 구로디지털단지 내 교육장에서 이론 교육을 실시하고 21일 평가시험을 실시한다. 지난해 3차 교육에서는 응시자 15명 중 11명이 합격, 73%의 합격률로 좋은 성과를 거둔 바 있다.

M&V(측정 및 검증)는 에너지효율화사업에서 에너지절감량을 측정, 검증하는 필수 과정이다. ESCO 관리규정에서도 ESCO가 M&V분야 전문인력(PMVA, CMVP) 보유 시 적격심사 가점이 부여되는 등 M&V기술력 제고 및 PMVA자격 보유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이외에도 건물에너지 절감량 평가, 에너지효율화사업 3자 검증, 온실가스 감축량 선정·검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교육은 ESCO협회-에너지공단의 'ESCO활성화를 위한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ESCO 임직원이 교육을 수강할 경우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ESCO협회 관계자는 "PMVA수강에 대한 비용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이번 기회에 많은 ESCO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PMVA(Performance Measurement and Verification Analyst)는 에너지효율 프로젝트에서 IPMVP 기법을 기반으로 에너지효율성능, 측정 및 검증을 적용하는 표준을 설정, 에너지효율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에 관여하는 전문가로 건축, 엔지니어, 경제, 경영, 재무 등 다양한 분야의 인력이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