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까지 접수...1년 최대 20억 지원
통합발전소·ESS·DR 등 분산E 신사업 대상

[에너지신문] 통합발전소,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요관리(DR) 등 분산에너지 분야 신사업 추진 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분산에너지분야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촉진하기 위한 '2024년도 미래지역에너지생태계활성화사업'을 30일부터 착수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오는 6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지역 중심의 분산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올해 사업규모는 100억원이며 국비·지방비·민간 부담금 매칭 방식으로 지원된다.

▲ 이번 사업의 자금지원 비율. 컨소시엄 구성에 따라 국비가 차등 지원된다(출처: 산업통상자원부).
▲ 이번 사업의 자금지원 비율. 컨소시엄 구성에 따라 국비가 차등 지원된다(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지원 대상은 지자체별 분산형 전원을 활용하는 등 지역 특성을 반영, 분산에너지 분야 신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중소·중견기업 또는 비영리법인 주관의 컨소시엄이다. 선정된 컨소시엄은 사업 수행에 필요한 자금을 국고보조율 최대 70% 내에서 1년간 최대 20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컨소시엄에는 지방자치단체가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구체적인 지원 분야는 △분산자원 활용 플랫폼 구축 △유연성 자원(ESS 등) 확대 △분산에너지 보급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직거래 활성화 관련 사업이다.

이번 사업의 접수는 1월 30일부터 3월 20일까지로, 사업 공고의 상세한 내용은 산업부 또는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2월 1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사업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6월 분산에너지 특별법 본격 시행에 앞서 지자체별 특성에 기반한 기업 주도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분산에너지사업 발굴이 필요하다”며 “지역 기반의 분산에너지 생산·소비 체계 구축을 위해 분산법에 규정된 제도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