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한전KPS-한전기술,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

[에너지신문] 전력그룹사 원자력 유관기관들이 원전 작업종사자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에 나선다.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전력기술, 한전KPS는 25일 서울 방사선보건원에서 이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이들 3개기관은 방사선으로부터 원전 작업종사자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 공유는 물론 전문기술 개발과 종사자들의 안전 관련 플랫폼 생태계 구축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 '원전 종사자 안전성 향상 기술개발' 업무협약식 참석자들.
▲ '원전 종사자 안전성 향상 기술개발' 업무협약식 참석자들.

아울러 한수원은 25~26일 양일간 방사선보건원에서 ‘원전 작업종사자 안전성 향상을 위한 유관기관 기술교류회’를 개최한다. 기술교류회에서는 산업부 연구과제인 ‘ALARA 분석·평가 프로그램 및 3D-BIM 기반 실감·몰입형 피폭선량 예측진단 통합시스템 개발(한전기술 주관)’에 참여하고 있는 한수원 등 11개 참여기관 실무자 70여명이 참석해 연구과제의 중간 성과와 향후 계획을 공유할 예정이다.

ALARA는 ‘As Low As Reasonably Achievable’의 약자로 사회의 문화, 경제 수준 등을 고려해 방사선 산업(의료, 원전, 산업체)에서 근무하는 종사자의 방사선 피폭을 합리적 수준에서 최소화하는 방사선방호 최적화 개념이다.

ALARA 분석·평가 프로그램 및 3D-BIM 기반 실감·몰입형 피폭선량 예측진단 통합시스템은 ALARA와 최신 ICT 기술을 접목, 실시간으로 종사자의 방사선 피폭 안전관리를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