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상영관 등 미디어 연출기법 적용해 ‘인기’
전문해설사와 동행하며 수소‧ 가스안전 체험

[에너지신문] ‘수소안전뮤지엄’에 가 보셨나요?

수소안전뮤지엄은 올해 4월 충북혁신도시 내에 국내 최초로 수소에너지를 주제로 개관한 전국에서 유일하게 미래 친환경에너지인 수소와 가스안전에 대해 체험할 수 있는 체험교육관이다. 4차 산업시대의 기술발전이 가져 올 수소에너지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흥미로운 체험을 통해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이다.

수소가스안전 체험교육관의 딱딱한 이미지를 보다 친근하고, 기억하기 쉽도록 붙인 브랜드 네임이 바로 ‘수소안전뮤지엄’이다.

지난 2020년 6월 지자체 공모를 통해 충북혁신도시 두성리(충북 음성군 맹동면 연미로 360-33)로 부지가 선정된 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 충청북도, 음성군이 함께 추진해 국비 83억원, 충북도비 35억원, 음성군비 35억원 등 총 153억원을 투입해 대지면적 1만 698㎡(약 3200평), 건축 연면적 2154㎡에 지상 2층, 지하 1층 구조로 지어졌다.

내부에는 전시공간과 교육공간, 휴식공간 등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전시공간은 크게 수소에너지와 가스안전기술을 미디어 전시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인 ‘수소안전 홍보관’과 가스의 특성과 가스사고 예방수칙을 영상과 게임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인 ‘가스안전체험관’으로 구성돼 있다.

수소안전 홍보관은 △수소를 만나다(수소 유니버스) △수소, 꿈을 꾸다(2050 수소에너지 사회) △수소, 꿈을 꾸다(수소의 꿈, 현실로) △수소, 안전을 만들다(튼튼한 수소용기) △수소, 안전을 더하다(꼼꼼한 수소 안전장치) △수소, 미래를 열다(수소 영상관) 등이 마련돼 있다.

가스안전 홍보관은 △가스안전 클래스 △가스안전 리마인드 △가스안전 챔버로 구성됐다.

이들 홍보관과 체험관은 각 공간마다 최신 미디어 연출기법을 적용해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으며, 곳곳에 퀴즈와 게임 등 흥미를 느끼게 하는 요소들을 배치해 수소 안전과 가스안전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보다 쉽고 흥미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4D상영관에서는 미래 수소사회를 체험하는 놀라운 경험도 선사한다.

건물 내부에는 수소 캐릭터와 그래픽을 곳곳에 배치해 방문객의 눈길을 사로 잡고, 건물 바깥에는 산책로와 광장을 마련해 지역주민들에게 문화 휴식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수소안전뮤지엄에서는 4명의 전문해설사(도슨트)를 배치해 필요시 관람객과 동행하며 궁금증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전문해설사와 함께 1시간여의 수소 가스안전 여행을 마치고 나면 수소와 가스안전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수소와 가스를 보다 친근하게 느낄수 있다.

‘수소안전뮤지엄’은 초·중·고등학교 등 교육단체를 비롯해 각 시·도 소속 단체들과 지자체 가스담당공무원, 가스업계 관련자 뿐만 아니라 관심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무료 관람할 수 있다.

월요일, 일요일, 명절 연휴는 휴관이며,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9~18시 운영한다. 단체 관람객 방문 희망시에는 사전 협의를 통해 관람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누구든지 ‘수소안전뮤지엄’ 홈페이지나 전화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로 전문해설사 동행 투어가 가능하고, 주말(토요일) 가족 단위의 방문도 가능하다.


[인터뷰] 송기성 한국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뮤지엄 관장

“맞춤형 수소안전 체험으로 신뢰성 높일 터”

전시·체험교육 콘텐츠 다양화…전략적 마케팅 홍보

“맞춤형 수소안전 체험을 통해 수소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에너지자원이라는 인식을 홍보토록 하겠다”

미래 수소사회를 경험하고 실생활 속 가스사고 예방수칙을 체험할 수 있도록 충북혁신도시에 설립된 수소안전뮤지엄의 송기성 관장의 포부다.

▲ 송기성 한국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뮤지엄 관장.
▲ 송기성 한국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뮤지엄 관장.

송 관장은 전시 및 체험교육 콘텐츠의 다양화를 통해 교육과 재미를, 타겟 고객 특성에 맞는 전략적 마케팅 홍보를 통해 방문객을 확보해 수소경제의 수용성과 수소안전의 신뢰도 제고라는 건립 목적에 부합토록 수소안전뮤지엄을 견고하게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수소안전뮤지엄은 어떤 콘텐츠를 계획하고 있는가?

전시 및 체험교육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다.

유아 및 초등저학년을 대상으로 오감을 활용해 체험교육과 놀이가 가능한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EBS와 협업해 1층 로비 및 교육장 통합 공간 리모델링을 추진할 계획이다.

고객 니즈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건립 목적에 부합하는 전시콘텐츠 추가 설계 등을 통해 콘텐츠를 확대 보완해 나갈 생각이다.

유아 및 초등저학년, 초등 고학년, 중고등학생, 성인 등 대상별 적합한 교육 컨텐츠를 제작하고, 수소안전뮤지엄 전시물과 연계해 시너지 도출이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등 생애 전주기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수소안전뮤지엄만의 차별화된 대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공모, 개발하고, 브랜드이미지 고도화를 위해 수소캐릭터를 2D에서 3D 버전으로 상향할 생각이다.

2024년 7월 개관 예정인 수소안전아카데미(수소안전법정교육시설)와 연계한 진로체험 교육프로그램도 개발 운영할 계획이다.

◆ 전시체험교육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

전시체험교육은 위탁운영 전문기관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안정적 뮤지엄 운영을 위해 효율적 인력구성과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4명의 도슨트(전문해설사)를 채용해 전시해설 프로그램 운영과 실적을 관리하고 있다.

전시관람 연계 체험프로그램 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거나 전시체험교육 고객서비스 품질제고 방안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전시해설이나 체험교육 시나리오를 보다 고도화하기 위해서다.

방문객 예약관리 및 전시체험시설 일일 사전점검 및 사후마감 등을 통해 관람객의 질서 유지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으며, 전시체험교육 위탁운영업체에 대한 안전수준평가체계를 구축해 관리하고 있다.

◆ 수소안전뮤지엄에 대한 마케팅과 홍보는?

고객 타겟별 다양한 소통 및 니즈 분석 채널을 구축 관리하면서 타겟 고객의 특성별 전략적 마케팅과 홍보를 시행하고 있다.

혁신도시 인근 한독의약박물관, 종박물관 등과 연계 협력해 콜라보패키지를 개발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계획이다. 즉 이들 기관 부설 관람시설과 연계해 혁신도시내 당일 체험교육이 가능토록 하는 초중고교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수소안전뮤지엄 인지도 향상을 위해 SNS 서포터즈도 운영중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SNS채널의 파워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양질의 콘텐츠 생산 및 조회수 확보로 뮤지엄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충청북도 관광명소와 여행지, 무장애 관광지 등에 등록함으로써 당일 여행 및 체류형 관광객이 유입되고, 장애인·고령자·유모차가 필요한 영유아 동반 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다.

◆ 시설관리 및 안전관리는?

쾌적하고 안전한 전시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수소안전뮤지엄은 내외부의 유해 및 위험요인을 없애기 위해 자체관리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시설안전관리 위탁업체와 가스안전공사 본사 시설관리 전문가들이 협의체를 구성해 분기별 점검하고 정기적으로 위험성 평가를 통해 안전을 강화하고 있다. 또 수시로 위험성 평가를 통해 작업전 안전활동을 강화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수소안전뮤지엄 옥외 공간은 어린이 놀이공간, 조경녹지, 포토존, 수소아카데미 연결로의 전시부수 설계 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문화·휴식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