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DNV 선급로부터…내년 실증 진행 

[에너지신문] 수소연료전지 제조 및 수소충전소 구축 전문기업 범한퓨얼셀(대표 정영식)이 중소벤처기업부 및 해양수산부의 국책 연구과제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두 가지에 대해 노르웨이 선급협회인 DNV로부터 AIP(Approval In Principle)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시스템은 ‘암모니아 기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50kW)’과 ‘액화수소 연료전지 시스템(300kW)’으로 범한퓨얼셀은 이를 내년 중 각각 청항선과 레저어선에 주동력원으로 탑재해 실증사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선박 운항 실증을 통해서는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해 관련 기준을 마련하고 친환경 선박 설계 및 건조 기술 데이터를 확보해 중대형 친환경 선박의 개발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 정부는 2030년까지 공공 선박의 83%를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궁극적인 대체 연료인 ‘수소’를 적용하는 방향성에서 최근 암모니아와 액화수소가 제시되며 주목받고 있다.

정영식 범한퓨얼셀 대표이사는 “다양한 형태의 선박용 연료전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라며 “범한퓨얼셀은 선박용 연료전지의 상용화에 한 단계씩 다가가고 있으며 향후 선박의 탄소 배출을 저감하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범한퓨얼셀은 국내 최초로 해양 모빌리티용 연료전지 상용화에 성공해 해상 환경에서의 수소연료전지 기술력을 이미 입증한 바 있다. 

국책 연구과제에 활발히 참여하면서 연구개발 레코드를 만들어가는 만큼 앞으로의 수소 중심 친환경선박 시장 주도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나아가 수소의 생산 단계부터 저장 및 활용 단계까지 수소 산업의 밸류체인을 확대해 수소산업 전주기 기술 개발에 집중하며 이를 통해 2030년까지 매출 3000억원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