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석유컨퍼런스 발표‧토론자 ‘이구 동성’ 
안정적 연료수급 및 경제성 문제 해결 선결돼야 
 

▲ 상병인 한양대 교수(좌) 주재로 국내외 석유산업 친환경 연료 분야에 대한 패널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 상병인 한양대 교수(좌) 주재로 국내외 석유산업 친환경 연료 분야에 대한 패널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에너지신문] 항공, 선박 부문을 중심으로 석유시장을 대체한 친환경연료 보급을 위해 미국이나 유럽 등에 뒤진 친환경 바이오연료 정책 방향과 기준을 서둘러 마련하고 다양한 지원책도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대두됐다.  

네슬레사의 경우 차세대 연료로 꼽히는 HVO(Hydrotreated Vegetable Oil), 바이오 SAF, 바이오납사 프로판 등 다양한 바이오연료 상용화 프로젝트를 통한 에너지전환을 진행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현재 관련 법을 통한 기준을 마련하는 단계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대한석유협회, 에너지경제연구원과 함께 2023 석유 컨퍼런스를 통해 석유산업의 신성장 전략과 친환경연료의 역할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김현제 에경연 원장, 유연백 석유협회 부회장, 임의순 석유관리원 미래기술연구소장, GS칼텍스, S-OIL, HD현대오일뱅크 등 정유사와 관련 업계 관계자 22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 자리에서 김철현 HD현대오일뱅크 상무는 글로벌 정유업계의 친환경 연료사업 진출 현황을 통해 탄소중립 규제로 인해 글로벌 석유수요가 감소될 전망이기 때문에 유럽 정유사들은 이미 2010년부터 생산량을 줄이고 있고 친환경 연료 정책에 따라 e-Fuel, 바이오매스 등 바이오연료 사용비율이 앞으로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처럼 메이저 정유사들이 기존 공정의 바이오 리파이너리로 전환하며 신규공장 투자를 우선 진행하고 e-Fuel 생산은 관련 연구개발 및 실증단계로 시설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소개했다. 

결국 선박, 항공 등을 중심으로 친환경 바이오연료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는 대신 석유제품 수요는 줄여 이산화탄소 감축이 불가피한 관련 기업은 친환경 연료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정부는 이를 유도 확산시키기 위한 제도 마련과 인센티브 제공을 서둘러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김영대 SK이노베이션 그린성장기술팀장은 국내 정유업계 관점의 친환경 항공유 제조기술 현황과 시사점을 통해 항공유 수요 증가로 온실가스배출 감축이 항공업계의 중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만큼 이 시장 선점을 위해 미국과 유럽에서는 각종 제도와 인증기준 등을 마련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올해 시범사업을 진행중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항공기 연료효율 개선, 운항시스템 최적하, 공항 인프라 등으로는 온실가스 배출 감축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친환경 연료 전환이 필수적이며 기존 항공기와 연료 인프라 활용이 가능해 전기화 또는 수소활용에 비해 상업적으로 빠르게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를 위해서는 정유공정에 바이오연료 도입시 이물질 성분 에 의한 공정 및 제품 운영 전 단계에서 다양한 문제 유발이 우려됨에 따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소할 수 있는 기술력이 뒷받침돼야 할 뿐 아니라 제도 및 관련 법규 현황, 국내 정유업계 실정에 적합한 제도를 술비하고 사업 인증체계 등도 구체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의순 석유관리원 미래기술연구소장은 친환경 연료의 국내보급, 상용화를 위한 정책 전략을 통해 친환경 연료 도입을 위해 현재 법규정을 마련중이지만 SAF, 바이오선박유 사용에 따른 구매비용 지원 세제감면 등이 검토될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기술개발과 생산기반 및 인프라 확충을 하고 실증연구와 품질인증 체계가 마려될 경우 바이오연료와 재생합성연료, 즉 e-Fuel은 자동차, 선박, 항공기 기존 내연기관에도 동시에 사용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재훈 성균관대 교수는 글로벌 항공분야 SAF 정책과 국내 도입 전략을 통해 석유시장과 마찬가지로 바이오연료 시장도 안정적인 원료 수급 문제를 선결해야 할 뿐 아니라 경제성은 물론 소비자들의 수용성을 높여나가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뜻을 보였다. 

SAF 등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하는 것은 물론 시범사업과 인센티브, 혼합비율이 의무화되고 이에 따른 생산자의 의무공급과 사용자의 의무활용이 선순환되는 시스템이 구축되고 정부도 제도적 뒷받침이 이뤄져야 그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안성찬 HD현대중공업 상무는 친환경 연료분야의 미래기술과 대응전략을 통해 해운분야 탈탄소화에 따른 대체연료 개발과 대응 현황에 대해 설명을 했으며 김학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미래기술로써 재생합성연료(e-Fuel) 현황과 국내 석유산업 도입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