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SK·한수원 등 주요 기관 및 기업과 협약
무탄소발전 등 기술기반 탄소배출권시장 확장 목표

[에너지신문] 남동발전이 대한상의, SK, 한수원과 손잡고 탄소감축 혁신기술 시장개척에 나선다. 무탄소발전 등 기술기반 자발적 탄소배출권시장 확장이 주요 목표다.

남동발전은 지난 8일 UAE 두바이에서 열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서 이들을 포함한 주요 기관 및 기업들과 술기반의 자발적 탄소배출권시장 개척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기술기반의 자발적 탄소배출권시장 참여 확대를 통해 무탄소발전 등 탄소감축 혁신기술 적용시기를 앞당기고, 연관산업에 대한 동반성장 기회 확장에 나선 것.

▲ 지난 8일(현지시각) COP28에서 기술기반의 자발적 탄소배출권시장 개척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 지난 8일(현지시각) COP28에서 기술기반의 자발적 탄소배출권시장 개척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이번에 체결된 업무협약에는 한국남동발전, 대한상공회의소 탄소감축인증센터, SK(주), 한국수력원자력, SK E&S, 서울대 기후테크센터, 신한투자증권과 에코시큐리티 등 국내외 총 11개 기관이 참여했다.

기술기반 탄소배출권시장은 무탄소발전, CCUS(탄소포집), 석탄재 재활용 등 유망 탄소 저감기술들을 온실가스 감축사업으로 개발, 확대하는 영역이다.

남동발전에 따르면 발전설비 에너지효율 개선 활동을 비롯해 석탄발전 연료전환, 국내 최대 신재생발전 1.2GW 확충 등 저탄소 전원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환경산업기술원과의 협력으로 사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KOEN 탄소감축 혁신 태스크포스(TF)'를 운영, 연료 구매부터 폐기물 처리까지 발전 프로세스 전주기(LCA)를 아우르는 탄소감축 체질 개선을 이어가는 등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다는 게 남동발전의 설명이다.

김회천 남동발전 사장은 “청정에너지 중심의 사업재편과 함께 탄소배출권시장을 활용한 기술혁신을 병행해 기후, 환경, 에너지 등 국제사회가 직면한 난제 해결에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