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7일 국제유가는 중국 원유 수입 감소 및 신용등급 하향, 미국 원유 생산 호조 등으로 하락한 반면, 사우디·러시아의 OPEC+ 감산 준수 촉구, 달러화 가치 하락 등은 하락폭을 제한했다. 

한국석유공사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04달러 하락한 69.34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0.25달러 내린 74.05달러에 각각 마감됐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기준 유가로 적용되는 중동산 Dubai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2.53달러 하락한 75.00달러에 마감됐다. 

▲ 중동산 Dubai유 등 국제유가의 일일 변동 현황
▲ 중동산 Dubai유 등 국제유가의 일일 변동 현황

중국 원유 수입 감소 및 신용등급 하향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 

중국 해관총서에 따르면 11월 원유 수입은 전월대비 13.3% 감소한 1037만배럴(4245만톤)로, 독립계 정유사의 원유 수입쿼터 소진, 중국 제조업 부문 약세, 높은 재고 수준 등에 기인했다. 

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는 중국 국가신용등급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한 데 이어홍콩·마카오·중국의 국영기업과 은행의 신용등급 역시 하향 조정했다. 

미국은 10월 이후 역대 최고 원유 생산량(1300만배럴 이상)을 유지하고 시장에서는 OPEC+ 감산 이행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커지고 있어 유가는 공급 과잉 우려로 최근 6개월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사우디 리야드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후 OPEC+ 협력과 감산 합의 준수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한편,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미 달러화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 인덱스는 전일대비 0.49% 하락한 103.646 기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