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08MW 한전신안1, 기재부에 예타 신청
김동철 사장,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 필요성 강조

[에너지신문] 한전이 지난 10월 총 408MW 규모의 한전신안1(KSA-1) 해상풍력 발전사업에 대한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한 가운데 내년부터 추진될 본 사업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전신안1 해상풍력 프로젝트는 전남 신안군 임자도 서쪽 30km 해상에 408MW(17MWx24기)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하는 사업. 한전은 총 사업비 2조 6507억원 중 3796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정책 이행을 통한 국가 에너지전환 목표 달성과 함께 사업 개발부터 건설, 운영에 이르기까지 전주기 트랙레코드 확보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발판 마련, 그리고 지역 일자리 창출과 중전기기 등 연관산업 활성화가 사업의 주목적이다.

▲ 해상풍력 발전단지 모습.
▲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현행 전기사업법상 발전사업을 직접 추진할 수 없는 한전은 SPC(특수목적법인)를 설립, 출자하는 방식으로 참여한다.

SPC는 한전과 공동개발사가 각각 6:4의 지분을 투자, 전체 사업비의 25%에 해당하는 6327억원을 마련하고 나머지 75%(1조 8980억원)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으로 조달할 방침이다. 지역주민이 사업에 투자, 수익을 공유하는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추진되며, 주민참여 규모는 1200억원 수준이 될 전망이다.

한전에 따르면 내년 SPC 설립 및 발전사업 허가 취득, 2025~2026년 기본설계 및 인허가(환경영향평가 등)를 수행하고 EPC 등 주요계약을 확정 짓는다는 계획이다. 이후 2027년 착공을 개시, 2030년 단지건설을 완료하고 2055년까지 25년간 운영하게 된다.

운영기간동안 예상되는 총 운영비는 1조 525억원(연간 421억x25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를 전력판매수익으로 충당한다는 게 한전의 계획이다.

신안군 인근 해상은 연평균 8.1m/s의 우수한 풍황자원을 보유, 해상풍력에 적합한 입지를 갖추고 있으며,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 확보로 한전의 재무여건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다.

특히 대규모 사업이 가능한 해상풍력단지 건설·운영을 통해 가격 변동성이 큰 화석연료 비중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1~2년간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연료비 급등으로 큰 타격을 입은 한전이 해상풍력과 같은 대형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눈을 돌리고 있는 이유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지난 9월 취임 후 줄곧 “해상풍력을 비롯한 대규모 신재생 발전사업에 한전이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2030년 풍력 비중을 확대하는 등 정부 정책도 이같은 한전의 행보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업계는 한전신안1 해상풍력 사업이 한전의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사업 투자 신호탄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발전업계의 한 관계자는 “(2~3년 전까지는) 민간의 사업권이 침해될 수 있다는 이유로 한전의 신재생 발전사업 참여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많았으나, 현재는 상황이 많이 변했다”며 “대규모 해상풍력단지의 경우 높은 초기투자비용, 까다로운 인허가 절차, 전력계통 등 인프라 구축 선행이 필요한 만큼 한전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장기적으로는 해외시장도 염두에 둬야 하는데 한전의 노하우와 경쟁력, 글로벌 위상 등을 감안하면 순수 민간보다 해외진출에 있어 훨씬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