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선 개폐장치 내부 절연파괴' 원인 추정..."추가 조사 중"
김동철 사장, 경영진 비상회의 소집 및 피해복구 상황 점검

[에너지신문] 6일 울산 남구에서 발생한 대규모 정전이 2시간만에 완전 복구됐다. 한전은 사과문을 발표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앞서 이날 15시 37분경 울산 남구 일원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는 변전소 설비 이상으로 15만 5000여세대에 정전이 발생했다.

한전에 따르면 당일 해당 변전소에서는 28년간 사용한 노후 개폐장치 교체를 위해 전력을 공급하는 2개 모선(母線) 중 1개 모선을 휴전 작업 중이었으며, 작업구역이 아닌 다른측 모선 개폐장치 이상으로 전력공급이 중단됐다.

한전 관계자는 "현재까지 밝혀진 고장 원인은 개폐장치 내부 절연파괴로 추정되며, 상세한 고장 원인은 추가적으로 면밀히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전 발생 즉시 한전은 긴급 복구에 착수, 16시 30분경 배전선로 부하전환을 통해 정전지역 48%에 전력을 공급했으며, 17시 25분 변전소를 정상화해 전력공급을 완료했다. 이후 일부 자체 보호설비가 설치된 고객을 비롯해 17시 40분경 모든 고객에 전력공급을 재개했다는 게 한전의 설명이다.

한전 측은 "대규모 정전으로 인해 국민들께 심대한 불편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사내외 전문가가 참여하는 긴급 고장조사반을 가동, 향후 철저한 원인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동철 한전 사장은 비상상황대책반을 가동을 통한 정전 최소화와 긴급 고장복구 계획 수립을 주문했으며 7일 오전 긴급 경영진 비상경영회의를 소집, 정전피해복구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