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녹색성장위, 청정메탄올 신산업 추진전략 발표
생산기술 국산화, R&D 투자확대 등 생산시설 획기적 개선
태백시, 시범도시로 지정…2027년 연 2.2만톤 생산 추진

[에너지신문] 정부가 2030년까지 50만톤 청정메탄올을 생산, ‘녹색 신산업’으로 육성한다. 이를 위해 태백시 시범사업을 통해 청정메탄올 산업의 조기 확산을 유도한다.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23일 서울 상암동 누리꿈 스퀘어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2023년 제5차 전체회의를 열고, 해운·조선 등 주력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친환경 연·원료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청정메탄올 신산업 창출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세계 최초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로라 머스크호’(사진제공: HD현대)
▲ 정부는 해운, 조선 등 주력사업 경쟁력 확보와 친환경연,원료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청정메탄올 신산업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은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세계 최초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로라 머스크호’.

IMO의 2050 넷제로 선언에 따른 선박 탄소배출규제,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 등이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대두되면서, 기후변화는 더 이상 환경이슈가 아닌 경제이슈로 진화하고 있다.

넷제로 달성을 위해 전세계의 친환경 연·원료 대체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국내 준비는 매우 더딘 상황이며, 이는 조선·해운·자동차·석유화학 등 우리의 주력산업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시급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국내 청정메탄올 산업 육성을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청정메탄올 신산업 창출 추진전략’을 마련한 것이다. 

이번 안건은 청정메탄올 新산업 창출을 통해 국가 주력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국가 NDC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3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청정메탄올의 생산여건 개선을 위해 수소・탄소원 등 원료 물질을 확보하고, 기술확보 및 기자재 국산화를 위한 R&D 투자를 확대한다.

계통 미연계, 과잉생산 재생에너지를 활용 수전해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바이오자원의 활용방식 개선을 통해 바이오 그린수소 생산을 확대하여 경제성 있는 수소를 확보한다.

또한 유기성폐자원(음식물쓰레기, 가축분뇨, 하수찌꺼기 등)의 바이오가스화 시설 확대 및 바이오발전소 CO₂ 포집을 통해 재생 탄소원을 확보하고, 발전・철강・시멘트 산업에서 발생한 CO₂를 포집・활용을 추진한다.

아울러 차세대 CO₂ 포집 기술, 수전해 수소생산기술, 바이오자원 활용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투자를 지속한다. 

둘째, 청정메탄올 품질기준 마련, 친환경선박 전환 지원 등을 통한 수요 확보, 금융・공공구매 등 제도적 지원 등 초기 경제성 보강, 지자체와 청정메탄올 생산 시범사업 추진 등을 통해 시장형성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청정메탄올 수요확보를 위해 품질기준을 마련하고, 저탄소제품 인증을 지원하며 친환경선박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보조금 지원과 함께 ‘韓(부산)-美(타코마) 녹색해운항로 구축’을 추진한다.

또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청정메탄올을 포함, 투자를 유도하고 공공구매를 위한 녹색제품 인증,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등을 통해 초기 경제성 확보를 지원해 나간다.

청정메탄올 생산을 위해 지자체와 관심기업을 발굴・매칭하고, 폐광 예정지인 태백시 장성광업소 일원을 대상으로 청정메탄올 연 2만 2000톤 생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위원회는 청정메탄올 산업 전주기 공급망 구축 및 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추진체제로서 민·관이 참여하는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를 구성·운영한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해수부·산업부·환경부·과기정통부·농식품부·산림청 등 관계부처는 탄소중립·녹색성장 달성의 핵심수단인 친환경 연료 및 원료 신산업 창출을 위해 적극 지원키로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