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경기 위축에 국내외 상황이 여의치 않다. 경기가 어려울 때면 서민들의 삶은 더 팍팍해질 수밖에 없는 모양이다. 전기와 수소 등 친환경차 보급 확대에 LPG충전소는 판매량 감소로 일부 충전소들은 휴폐업에 나서고 있다. 

교통 요지에 충전소 부지가 있는 일부 충전소는 빌딩 또는 주택 등 건설을 위해 매각하는 사례도 없지 않다.     

LPG가 주 연료였던 택시가 수소 또는 전기택시로 전환되고 연료사용이 제한됐던 것이 폐지되면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됐던 LPG차 등록 현황도 2010년 11월 245만대로 정점을 찍은 후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같은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셀프 LPG충전 허용과 함께 1톤 LPG화물차에 대한 수요가 대안으로 꼽힌다. 

규제 샌드박스로 2년간 18개 충전소 대상 실증이 내달 5일이면 종료를 앞두고 있다. 셀프 LPG충전 허용을 위한 액법 개정안도 지난 2020년 7월 전용기 의원에 이어 2021년 3월 이주환 의원. 올해 9월에는 홍정민 의원이 발의한 상태인데 과연 과연 21대 국회 회기내 처리될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회기내 처리되지 않을 경우 자동 폐기되지 않기를 LPG업계에는 바라고 있다. 또 13일부터 본격 진행될 국회 예산결산 심사 과정과 결과에 대한 관심 또한 높다.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생계 수단이었던 디젤 트럭 생산이 중단되며 1톤 LPG화물차가 화물차 시장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소상공인, 화물차 등의 업계에서는 인프라, 충전시간 등의 측면에서 전기차보다 1톤 LPG트럭을 선호하지만 보조금 등 예산 지원이 뒤따라야 된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자영업자, 소상공인 및 충전, 판매 등 LPG업계가 조금이라도 덜 어려워하는 활끼 띤 시장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