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최근 한전이 새로운 고강도 자구대책을 내놨다. 조직 및 인력구조 개편과 함께 인재개발원 부지 매각, 한전KDN 지분 20% 매각 등 기존보다 강력해진 대책들이 눈길을 끌었다. 한마디로 바꿀 수 있는 것은 최대한 바꾸고, 팔 수 있는 것은 억지로라도 팔겠다는 것이다. 

특히 본사는 8본부 36처에서 6본부 29처로 재편된다. 지난 2001년 발전자회사가 분사된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조직개편으로, 이를 통해 본사 조직의 약 20%가 줄어들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한전의 자구대책을 놓고 ‘보여주기식’이라는 비판적인 시선도 나오고 있다. 이같은 반응에 대해 한전 측은 “현 시점에서 실현 가능한 방안을 총동원했다”고 밝혔다.

누적된 한전의 경영 악화는 이제 더 이상 버티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고 있다. 공기업이라는 이유로 정치 논리가 개입되면서 시장에 기반한 경영을 할 수 없는 비정상적인 상황이 이어져 온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아마도 정치권은 내년 총선 전까지 더 이상의 전기요금 인상을 바라지 않을 것이다.

이런저런 이유로 한전의 완전한 경영정상화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하지만 인내심을 갖고 현재까지 발표한 자구책을 착실히 이행해 나간다면 위기를 극복하는 것도 불가능은 아닐 것이다. 한전이 경영위기를 딛고 우리나라 대표 공기업으로 다시 한번 우뚝 서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