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 연료와 암모니아, 선박대체연료로 불확실성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주제로

[에너지신문]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MacNet)가 오는 8일 오후 2시부터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KR 본사 오션홀(3층)에서 ‘Bio 연료와 암모니아, 선박대체연료로서 불확실성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주제로 ‘2023년 MacNet 전략세미나-II’를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MacNet이 주최, 부산광역시와 한국선급(KR)이 지원하는 이번 세미나는 2050년 국제해운의 탈탄소 목표인 Net-Zero 달성을 위한 선박 대체연료 중 바이오 연료와 암모니아 생산과 공급, 엔진 개발 현황 및 선박 실증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정부와 관련 업·단체 전문가들이 모여 깊이 있는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 2023 MacNet 전략세미나 홍보 포스터.
▲ 2023 MacNet 전략세미나 홍보 포스터.

총 3개 세션으로 이뤄졌으며 제1세션은 △바이오연료 현황과 전망(차형민 GS칼텍스 팀장) △바이오연료 선박 사용 관련 국제 규정 및 기술 이슈(문건필 KR 팀장) △바이오연료 선박 활용 및 실증(서대식 HMM R&D팀 책임매니저) 3개 주제 발표로 구성된다.

이어 제2세션은 △암모니아 생산과 공급 전망 및 산업계 수요 분석(권준경 롯데정밀화학 수석) △4행정 암모니아 엔진 개발 현황(김기두 HD한국조선해양 상무) △2행정 암모니아 엔진 개발 현황(차상배 MAN Energy Solutions 부문장) 주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마지막 3세션은 1‧2세션에서 발표한 주제에 대해 종합토론을 이어간다. 송강현 KR 친환경선박해양연구소장이 좌장을 맡고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과 각 주제발표자가 토론에 참여한다.

올해 7월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80차 회의에서 2050년까지 국제해운의 탈탄소 목표를 Net-Zero로 설정했다. 해운업계는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대체연료 선택에 고심하고 있으며, 기술적 장단점, 생산과 공급 및 가격 예측의 어려움, 벙커링 인프라 등 여러 불확실한 요소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바이오 연료는 기존의 화석연료와 혼합해 현존선의 탄소집약도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암모니아의 경우 장기적으로 탈탄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보편적인 선박 연료로 꼽히고 있다.

MacNet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에서 바이오 연료와 암모니아와 관련한 해사시장의 관심도가 높은 주제들이 다뤄질 것”이라며 “해운산업이 Net-Zero 목표 달성을 위한 실질적이고 의미있는 방안들이 많이 제시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현장참여와 온라인(유튜브 생방송)으로 동시에 진행되며, 현장참여를 원하는 경우 온라인으로 6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