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유관기관 합동 ‘흑연 수급대응 TF’ 본격 가동
중국 다층적 외교채널 활용…수입물량 허가 지연 방지 
탄자니아‧모잠비크 등 흑연보유국 대체물량 확보 추진 

[에너지신문] “정부는 중국의 이번 조치가 우리 첨단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큰 만큼,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면밀히 대비할 계획이다. 흑연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민관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중국 흑연 수출 통제와 관련해 이같이 강조했다. 

▲ 산업부는 중극 흑연 수출 통제와 관련 '수급대응 TF'를 가동,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사진은 지난 20일 중국 흑연 수출통제 관련 긴급점검회의 모습.
▲ 산업부는 중극 흑연 수출 통제와 관련 '수급대응 TF'를 가동,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사진은 지난 20일 중국 흑연 수출통제 관련 긴급점검회의 모습.

산업부는 23일 15시 10분, 대한상의(8층 대회의실)에서 장영진 1차관을 주재로 중국 정부의 흑연 수출통제 관련 ‘민관 합동 흑연 공급망 대응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20일 중국 정부의 흑연 수출 통제 관련 발표 당일 긴급점검회의를 개최한 이후 보다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후속 조치로, 기획재정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 국내 배터리3社와 포스코퓨처엠, 배터리협회, 소부장 공급망센터(KOTRA, 무역협회, 기계산업진흥회), 광해광업공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흑연 수급 안정화를 위한 대응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흑연 수급대응 TF’를 23일부터 가동, 업계가 차질없이 추가물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산업부-유관기관(KOTRA 등)이 합동으로 밀착 지원한다. 

또한 우리 업계의 수입물량에 대해 허가가 지연되거나 반려되지 않도록 중국 정부와 고위급 협력 등 다층적 외교채널도 폭넓게 활용, 긴밀히 소통하고 협의할 계획이다. 

정부는 국내에서도 인조흑연을 공급할 수 있도록 내년 가동 예정인 인조흑연 생산공장의 조기 가동과 생산역량 확충을 적극 뒷받침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이러한 단기 대응과 함께 탄자니아‧모잠비크 등 흑연 매장량을 보유한 국가로부터 대체물량을 확보하고, 실리콘 음극재 등 흑연 대체재를 적극 개발하는 등 흑연 공급망 자립화 및 다변화를 위한 대응역량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컨틴전시 플랜을 통해 흑연 수급 여건과 상황에 따른 필요한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업계는 통상 측면에서 우리 정부가 중국 정부와 지속 소통할 것을 요청하면서, 중장기적으로 국내외 안정적인 흑연 공급망 구축을 위해 국가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