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공기업 경영혁신 점검 회의 열고 수급상황 점검
이스라엘 사태 관련, 최악의 수급 상황 대비해 준비키로

[에너지신문]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에너지 공기업 경영정상화 및 방만경영 사례 재발 방지, 그리고 최근 이스라엘-하마스팔레스타인 사태에 따른 에너지시장·수급상황 점검을 위해 12일 한전, 가스공사 등 14개 공공기관과 '에너지 공기업 경영혁신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방 장관은 “현재 한전은 약 47조 원의 누적적자, 가스공사는 약 12조 원의 미수금이 발생하는 등 에너지 공기업의 재무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며 “공기업 적자 해소를 위해 에너지비용을 국민에게 요금으로 모두 전가할 수는 없는 만큼 기존의 재정건전화 및 경영혁신 계획을 철저히 이행하는 한편, 추가적으로 경영효율화가 가능한 부분을 적극 발굴하는 등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한전에 대해서는 제2의 창사에 임한다는 각오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추가 자구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지난 10일에 열린 산업부 국정감사 및 감사원의 '공공기관 재무건전성 및 경영관리 실태' 감사 결과 발표에서 지적된 에너지 공기업의 다양한 방만경영 사례를 언급하면서, 기관장 책임하에 철저한 전수조사를 통해 강력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방 장관은 “공공 부문 종사자는 일반 국민보다는 더 높은 수준의 청렴성과 직업윤리가 요구되는 만큼 임직원들의 공직기강 확립에 한 치의 흐트러짐이 없도록 각별히 신경 쓸 것”을 거듭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7일 발생한 이스라엘 사태와 관련한 에너지시장 동향도 논의했다.

한국이 수입하는 원유의 2/3와 가스의 1/3을 공급하고 있는 중동지역에서 양측 무력 충돌이 심화되고 있어 수급불안 및 국제유가 급등 가능성이 우려되나, 현재까지는 국내 원유·액화천연가스(LNG) 도입에 차질이 없고, 중동 지역으로부터 국내로의 운송 영향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향후 주변 산유국 대응 등에 따라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상황이므로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여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모니터링을 지속하기로 했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