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남동발전 풍력 공동개발 협약

▲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대표이사 (오른쪽 두번째), 드윈드 신동원 대표(오른쪽), 한국남동발전 장도수 대표이사 (왼쪽 두번째), 스페코 김종섭 회장 (왼쪽)이 공동개발협약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 하고있다

한국남동발전(주)(대표이사 장도수)과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남상태)은 지난 21일 대우조선해양 본사에서 공동개발협약서를 체결하고 향후 국내외에 총 300MW 규모에 달하는 풍력발전단지의 건설 및 운영을 위한 협력방안에 대해 상호 합의했다.

또 이날 본 협력개발 사업의 첫 일환으로서 남동발전, 대우조선해양의 풍력사업 자회사인 드윈드(대표이사 신동원), 풍력발전기 타워 생산 중소기업인 (주)스페코(회장 김종섭) 3사는 미국 중부 오클라호마 주에 40MW 규모의 Novus II 풍력발전단지를 공동 건설하기 위한 주주간협약서도 동시에 체결했다.

Novus II 풍력발전단지는 남동발전, 드윈드, 스페코 3사의 공동 지분투자를 통해 오는 3월까지 SPC 출자를 완료 후 올 연말까지 단지의 상업 운전가동을 목표로 단지 건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전체 투자비의 약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국 연방정부로부터 보조금을 통해 수령하게 된다.

또 Novus II 풍력발전단지 건설과 더불어 현재 드윈드에서 개발 중에 있는 80MW 규모의 Novus I 풍력발전단지에 대해서도 남동발전과의 협력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협의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ovus II 풍력발전단지 공동건설 사업을 통해 남동발전은 발전단지의 운영 및 관리를, 드윈드는 터빈 공급 및 발전단지의 건설 관리를 맡게 되며, 스페코는 타워를 생산하여 해당 단지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 협약은 국내기업간 협력을 통해 최초로 실질적인 해외 풍력발전단지를 건설하는 것으로 국내 발전 공기업 및 풍력발전기 제조 대기업, 그리고 풍력발전기 부품 공급 중소기업 간 상호 공생이 실현된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