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수소 등 첨단산업분야 등 협력 확대
EU경제입법 협력 논의…부산세계박람회 지지 요청

[에너지신문]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방한 중인 발데마르 부다(Waldemar Buda)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장관과 23일 서울에서 면담을 갖고 △교역‧투자 △EU경제입법 등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부산세계박람회 지지를 요청했다.

양국 장관은 지난 7월 우리 정상 순방 계기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통상·투자 협력기반이 강화되고 원전·방산·인프라 분야 협력이 공고화됐으며, 전기차 배터리, 수소 등 첨단산업분야 협력 확대 등 양국간 미래지향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더욱 심화됐다고 평가했다.

이 장관은 글로벌 경기침체 상황에도 양국간 교역이 2018년 50억 1000만달러에서 2022년 89억 5000만달러로 지속 증가해 지난해 교역규모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우리 기업의 전기차 배터리, 관련 부품소재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면서 양국간 협력이 첨단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양국의 성장 잠재력과 상호보완적 무역구조 등을 고려시 양국 간 교역·투자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가전, 전기차 배터리,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분야에 우리 기업이 진출해 폴란드의 경제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음을 설명하면서, EU 탄소국경제도, 배터리 법안 등 EU 경제입법과 관련한 현지 진출 우리 기업들의 우려 사항을 전달하고, 폴란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를 설명하고, 산업부가 엑스포 주무부처로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역량을 결집해 유치활동을 총력 전개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폴란드 정부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