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산업기술 연구개발 추진 전략회의 열어
장영진 차관 "내달 글로벌 기술협력 종합전략 수립"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년도 연구개발(R&D) 과제기획 단계부터 도전적 과제를 확대하고, 해외 연구자들도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전면 개방한다.

이달 초 미국을 방문, 첨단기술 개발 협력에 대한 해외 연구자들의 의지를 확인한 장영진 1차관은 17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산업기술진흥원·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너지기술평가원 등 R&D 전문기관과 전략기획단, 업종별 PD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기술 R&D 추진 전략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4년 산업기술 R&D 투자·제도개선 방향과 국제공동 R&D 확대방안을 논의했다.

장영진 차관은 우리 기업이 세계최고 기술을 확보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쉬운 과제'에 대한 투자는 중단하고 '도전적 과제'에 투자를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첨단기술 개발 역량과 아이디어를 가진 해외연구자에게 산업부 모든 R&D프로그램을 개방하고, 과제 기획-선정-평가 전 과정에서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개발할 기술의 요구사항을 상세하게 기획, 공모하던 방식을 줄이고 대략적인 방향을 제시해 공모하고 구체적 기획은 사업에 신청한 연구자들에게 맡기는 방식 등으로 개편이 예상된다.

산업부는 이달 정부 R&D 예산이 확정되면 국내외 연구자를 대상으로 내년도 추진할 R&D 과제 발굴에 착수한다. 또한 동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과 더불어 전문가·이해관계자 의견을 다방면으로 청취, 9월 중 글로벌 기술협력 종합전략을 수립해 국제공동 R&D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한편 산업기술 R&D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도 별도로 마련할 예정이다.

장영진 차관은 "갈라파고스형 R&D 방식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기술을 지향하는 개방적 R&D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하며 관계기관들의 적극적인 실행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