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온실가스 국제감축 양자 회의…파트너십 강화

[에너지신문] 한-라오스 간 온실가스 국제감축을 위한 파트너십이 강화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코트라에서 라오스 천연자원환경부와 양국 간 산업·에너지 분야 온실가스 국제감축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날 양자 회의에는 산업부의 김도헌 온실가스국제감축사업팀장과 코트라, 한국에너지공단 등 관계자 8명과 라오스 측 천연자원환경부, 산업통상부, 에너지광산부, 농림부, 공공사업교통부 관계자 9명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는 지속가능한 전력발전 장려 등 녹색성장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라오스와 온실가스 국제감축 협력 파트너십 강화를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 측은 전략적 협력 분야의 발굴과 구체적인 시범사업의 추진을 위해 협력 업무협약(MOU) 체결 등 파트너십을 구축해나가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라오스는 온실가스 국제감축이 양국의 미래지향적인 협력 확대를 위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라오스의 온실가스 국제감축 관련 제도 및 역량 강화를 위한 한국의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는 지난 5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7개국과 국장급 양자 회의 개최 이후, 7월 통상교섭본부장 주재 주한대사 간담회 등을 통해 온실가스 국제감축을 위한 정부 간 협력 체계 구축을 지속 추진해오고 있다.

올해 11월 부산에서는 ‘글로벌 넷 제로 커넥션’ 행사를 열어 한국 주도의 온실가스 국제감축을 본격화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