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허브, ‘EV/ESS 배터리 안전‧핵심광물 확보 방안’ 세미나
EV/ESS 배터리 안전성 평가 및 핵심광물 수급 확보 전략 공유

[에너지신문] 국토교통부와 소방청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 건수는 2018년 3건에서 2022년 44건으로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외부 충격, BMS 오류, 배터리 결함 등을 꼽는다. 

국내 전기차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한 만큼 전기차 화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안전을 위한 기술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세미나허브는 오는 8월 29일과 30일 양일간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에서 EV/ESS 안전성 평가, 전기차 화재 예방 기술 및 화재 대응 방법과 글로벌 핵심광물 공급망, DLE(리튬추출) 기술 등의 정보를 공유하는 ‘EV/ESS 배터리 안전성 평가 및 화재 대응과 핵심광물 확보 방안 세미나’가 진행한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40년에는 2020년에 비해 전기차 및 배터리 저장 관련 광물 수요는 약 3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특히 핵심광물 수요가 리튬 42배, 코발트 21배, 니켈 19배, 희토류 7배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핵심광물은 특정 국가에 매장 및 생산이 집중돼 있어 대체재 확보가 어렵고 러-우크라 전쟁 등 지정학적 위기 및 공급국가의 수출 통제 등의 공급망 교란은 핵심광물의 수급을 어렵게 하고 가격 급등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광물 수요 대부분을 해외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는 핵심광물의 안정적인 확보가 필수적이다.

오는 8월 29일에는 EV/ESS 배터리 안전성 평가 및 화재 대응 방안에 관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전기차 화재 유형 분석 및 안전기준 현황 △BESS에 최적화된 전기안전 기술과 안전성 평가 △전기차/ESS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기반 화재 예측 및 대응 방안 △리튬이온배터리 화재 사례 및 안전성 평가방안 △전기차 화재 대응 방법 및 화재진압 사례 등에 대해 발표한다.

다음날인 30일에는 배터리 핵심광물의 전문가들이 △글로벌 핵심광물 공급망 재편과 한국의 정책 방향 △미국과 EU의 핵심광물 공급정책 및 거버넌스 △유럽 CRMA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미국 IRA와의 비교 및 이차전지 산업 영향을 중심으로 △배터리 원료 광물 공급망 분석 및 수요기업 확보 전략 △산화 니켈광 배터리 소재화 기술 현황 및 전망 △DLE(Direct Lithium Extraction) 기술 현황 및 전망 등에 대해 공유한다.

세미나허브 관계자는 “최근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차 배터리 안전과 핵심광물 수급에 관한 관심 또한 늘어나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EV/ESS 배터리 안전성 평가와 화재 대응 및 EV 배터리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 및 안정적 확보 방안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