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사업비전 및 성장전략 간담회 열어
글로벌 생산거점 확대‧초격차 기술력 등 4대 성장전략 발표
2025년 수주잔고 20조‧2028년 하이엔드 동박 점유율 30% 달성

[에너지신문] “업계 최초 초고강도, 고연신 동박을 개발한 초격차 기술력과 한국, 말레이시아, 유럽, 북미 등 주요 거점 지역 확대를 추진해 하이엔드 동박 시장의 글로벌 No.1 기업으로 거듭나겠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가 세계 최고의 초격차 기술력으로 2028년까지 글로벌 하이엔드 동박 시장 선점을 통해 업계 선두주자로 우뚝 서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성장전략.
▲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성장전략.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4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김연섭 대표이사를 비롯해 정길수 영업본부장, 박인구 경영기획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비전 및 성장전략’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김연섭 대표는 글로벌 전기차 성장 및 배터리 수요에 증가에 따라 동박 사업도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적기 시장 선점을 위한 4대 핵심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올해 수주 잔고 목표 금액 15조원, 2025년까지 20조원을 목표로 ‘글로벌 하이엔드 동박 No.1 기업’이 되겠다고 선언했다.

4대 핵심 성장 전략의 첫 단추로 ‘High-End 초격차 기술력’을 꼽았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국내 최초로 동박 국산화에 성공하며 쌓은 제조 핵심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범용 동박 제품부터 초극박, 고강도, 고연신의 동시 만족하는 하이브리브형 제품군까지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이미 구축했다.

이러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배터리 기업들의 하이엔드 동박 수요에 적기 대응할 뿐만 아니라 시장 선점에도 유리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하이엔드 동박 시장 선점과 공급망 안정을 위해 ‘글로벌 거점 확대’도 추진한다. 국내 전북 익산에 위치한 생산공장을 신규제품 개발 및 공정기술 개발을 수행하는 R&D 기술 거점으로 활용, 범용 제품 생산보다는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에 초점을 맞춰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말레이시아는 온난한 기후에 풍부한 수자원을 이용한 고품질 동박을 생산하는데 최적의 입지로 평가받고 있는데다 100% 수력 발전 생산으로 RE100 달성이 가능하고 글로벌 최고 수준의 원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생산량 확대를 위한 5,6공장을 증설하고 있으며 2024년초 본격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과 유럽연합(EU)의 핵심원자재법(CRMA) 등 각종 대외변수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 고객사의 니즈를 반영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스페인을 유럽의 거점 지역으로 확정했고, 향후 성장성이 높은 북미에서도 신규 입지를 검토하고 있다.

세 번째 핵심 전략은 ‘롯데 화학군 시너지’다.

롯데그룹 화학군의 리튬이온 배터리 및 차세대 배터리 소재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연계, 고객사에게 토탈 소재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에 화학군의 R&D 역량을 집중한 추가적인 배터리 소재 공동 연구로 글로벌 고객사의 배터리 혁신을 앞당기는데 기여한다.

마지막 성장 전략은 R&D 역량을 모아 ‘차세대 배터리 소재 개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우수한 연구인력과 글로벌 배터리사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고체전해질, 3세대 실리콘 복합 음극활물질, LFP 양극활물질 등 미래 사업을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도 순항 중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