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원의원 방한 계기, 원전·천연가스 등 협력키로

[에너지신문]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30일 미국 하원 에너지‧기후‧전력망 소위원회 소속 5명의 하원의원들을 만나 한미 간 원전 및 천연가스 협력, 인플레감축법(IRA)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미 하원 대표단은 △제프리 던칸 소위원장(Jeffrey Duncan, 공화-사우스캐롤라이나) △팀 왈버그 의원(Tim Walberg, 공화-미시건) △데비 레스코 의원(Debbie Lesko, 공화-애리조나) △랜디 웨버 의원(Randy Weber, 공화-텍사스) △스콧 피터스 의원(Scott Peters, 민주-캘리포니아)으로 한국과의 에너지 안보 협력에 초점을 두고 여야가 함께 방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던칸 소위원장은 지난해 11월 ‘국가 원자력 청사진’ 발표하는 등 미 의회에서 원자력 관련 논의를 주도하고 있는 의원으로, 이번 면담에서 양측은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 등을 포함하여 한미 간 원전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우리 측은 한미 양국이 가치를 공유하는 동맹국으로 에너지 안보 확보 차원에서 중요한 파트너인 만큼 원전 협력이 필수적임을 강조하고, 미 의회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아울러 천연가스와 관련, 양측은 최근 불안정한 국제정세 속에서 천연가스 수급 안정화를 위한 한미 간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미국은 호주, 카타르에 이어 세계 제3위 액화천연가스(LNG) 수출국이며 우리는 미국과 셰일가스 장기계약을 토대로 수입선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어 양 측은 앞으로 상호호혜적인 협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라는 데 공감했다.

이 장관은 "인플레감축법, 반도체과학법 등 주요 현안과 관련하여 미 정부 측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면서 "미 의회 차원에서도 동맹국인 한국과의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는 데 적극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