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조사결과, 10곳 중 1곳이상 개문 냉방
산업부, 유통업계 간담회 열고 에너지 절약 독려
개문 냉방하면 냉방전력량 66%, 전기요금 33% 증가
[에너지신문] 전국 주요 상권 총 5298개 매장 중 12%인 634개가 문을 열고 영업중인 것으로 조사돼 여름철 대형 유통매장의 에너지 절약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같은 조사는 한국에너지공단이 지난 6월 20~22일 전국 26개 주요 상권 및 4개 대형 아울렛을 대상으로‘문 열고 냉방(개문냉방)영업 실태’를 조사한 결과다. 주요상권 10곳 중 1곳 이상이 개문냉방을 하고 있다는 것것으로 무더운 여름철 ‘냉방비 폭탄’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강경성 2차관 주재로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서여름철 유통매장 에너지 절약 자율실천 간담회’을 여는 등 유통업계의 에너지 절약 실천을 독려하고 나섰다.
에너지공단의 개문냉방 영업실태 조사에 따르면 업종별로 신발(47%), 화장품(36%), 의류(28%) 순으로 비율이 높았다.
특히 프랜차이즈 매장은 신발(78%), 화장품(72%) 업종의 개문냉방 영업 비율이 크게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카페, 편의점, 음식점은 10% 이하로 나타났다.
대형 유통매장인 프리미엄아울렛의 경우 681개 입점매장 중 199개(29%)가 개문냉방 영업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한국에너지공단이 분석한 문 열고 냉방시 영업매장의 에너지소비 시뮬레이션 결과, 냉방에 필요한 전력량은 문을 닫고 냉방했을 때에 비해 약 66%, 냉방용을 포함한 총 전기요금은 약 33% 증가할 수 있어 여름철 ‘냉방비 폭탄’을 맞을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경성 2차관은“개문냉방 시 전기요금이 크게 늘어날 수 있으므로 대형 유통매장 입점업체부터 문 닫고 냉방하기 등 에너지 절약에 솔선수범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향후 자율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좋은 가게를 소비자에게도 알릴 수 있도록‘에너지 센스만점(店)’스티커 배포 등의 지원방안 마련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