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해상풍력 기업 셈코와도 792억 전력기기 수주

[에너지신문] HD현대일렉트릭이 미국과 유럽에서 친환경 전력기기 대규모 수주계약을 이뤄내며 美 에너지 전문 엑셀에너지(Xcel Energy)와 총 2136억원 규모의 전력변압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엑셀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통해 미국 내 친환경 전력 공급망 전환에 앞장서고 있는 회사로 이번 수주 제품은 엑셀에너지가 미국 텍사스, 콜로라도, 미네소타주(州) 지역에 구축하는 전력 발전소용 초고압 변압기다.

제품 인도는 2025년부터 2027년까지 3년간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HD현대일렉트릭이 26일(현지시간) 셈코 마리타임 코펜하겐 사무소에서 총 792억 원 규모의 해상 변전소용 변압기 및 기자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 HD현대일렉트릭이 26일(현지시간) 셈코 마리타임 코펜하겐 사무소에서 총 792억 원 규모의 해상 변전소용 변압기 및 기자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올해 초 아메리칸 일렉트릭 파워(American Electric Power)와 체결한 대규모 변압기 공급 계약에 이어 신재생에너지 분야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낭보가 잇따르고 있다.

HD현대일렉트릭은 유럽 해상풍력 시장에도 첫발을 내딛어 덴마크 해상풍력 기업인 셈코 마리타임(Semco Maritime)으로부터 총 792억원 규모의 해상 변전소용 변압기 및 기자재를 수주했다.

26일(현지시간) 셈코 마리타임 코펜하겐 사무소에서 열린 계약식에는 조석 HD현대일렉트릭 사장과 스틴 브뢰드벡(Steen Brødbæk) 셈코 마리타임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에 수주한 제품은 셈코 마리타임이 EPC 주관사로 참여해 발트해 연안에 개발 중인 폴란드 최대 규모 해상풍력 발전 사업인 ‘발티카 2(Baltica 2) 프로젝트’에 납품될 예정이다.

IEA(국제에너지기구)가 발표한 ‘2023년 전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연평균 9%씩 성장해 2025년에는 35%를 차지하며 글로벌 최대 발전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은 정부 주도의 신재생에너지 분야 대규모 투자 계획과 각 주정부의 재생에너지 활용지원 정책 등에 힘입어 친환경 전력망 인프라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유럽(EU)도 최근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2030년까지 42.5%로 높이는 데 합의함에 따라 유럽 내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이 빠른 속도로 확대될 전망이다.

HD현대일렉트릭 관계자는 “탄소중립을 위한 세계 각국의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오름에 따라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한 친환경 전력망 인프라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전환 흐름을 면밀하게 살피며 추가 사업 기회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