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DOE 첨단기술차량제조 프로그램서 역대 최대 규모 대출 받아
켄터키 1,2공장‧테네시 공장 건설에 투자…2025년 상업 가동 목표

[에너지신문] SK온과 포드자동차의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인 블루오벌SK(BlueOval SK)가 미국 에너지부 (DOE)를 통해 최대 92억달러(약 11조 80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정책지원자금을 잠정 확보했다.

이번 대규모 자금 확보를 계기로 블루오벌SK는 미국 내 생산 활동에 있어 더욱 탄탄한 기반을 마련할 전망이다.

SK온은 23일 블루오벌SK가 DOE로부터 최대 92억달러 규모의 정책자금 차입 조건부 승인(Conditional Commitment)을 얻었다고 밝혔다.

▲ SK온‧포드 합작 블루오벌SK 켄터키 1공장.
▲ SK온‧포드 합작 블루오벌SK 켄터키 1공장.

이번 금융 지원은 DOE의 첨단기술차량제조(Advanced Technology Vehicle Manufacturing ·ATVM) 프로그램에 따라 이뤄진다. ATVM 프로그램은 2007년 에너지독립안보법에 따라 만들어졌다. 자동차 및 관련 부품 제조 사업에 대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에 따라 블루오벌SK는 이르면 연내 계약을 체결한 뒤 최대 92억달러를 최종 확보하게 된다. 이 경우 DOE로부터 배터리 제조 프로젝트 관련해 역대 최대 규모의 금융 지원을 받게 되는 셈이다.

이번 ATVM 프로그램 차입 금리는 미국 국채 금리 수준으로 적용된다. 계약 체결 시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수준의 저리로 차입이 가능해진다.

이는 SK온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하는 블루오벌SK의 생산 능력에 대해 DOE가 좋은 평가를 내렸기에 가능했다. DOE는 블루오벌SK 프로젝트가 미국 자동차 시장 전동화 및 공급망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블루오벌SK는 계약을 최종 완료하면 미국 켄터키 1,2 공장 및 테네시 등 총 3개 공장 건설에 확보한 자금을 투자할 계획이다.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상업 가동을 목표로 하는 블루오벌SK 3개 공장은 총 120GWh 이상에 달하는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이는 대당 105KWh 배터리가 들어가는 전기차 기준 약 120만대를 매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한편, SK온이 미국 정책자금을 통해 대규모 투자 재원을 확보함에 따라 재무적 안정성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SK온은 이미 지난해 7월 독일 무역보험기관인 오일러 헤르메스, 한국무역보험공사 및 한국수출입은행 등 공적수출신용기관(ECA, Export Credit Agency)을 통해 헝가리 3공장 등 유럽 배터리 사업을 위한 투자자금 2조 6000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또한 SK이노베이션 출자 2조원, 한국투자PE이스트브릿지컨소시엄 1조 2000억원, MBK컨소시엄 및 사우디 SNB캐피탈로부터 1조 1000원, 싱가포르계 재무적투자자 5100억원, 유로본드 1조 2000억원 등 SK온은 성장 동력 마련을 위한 투자자금 확보를 이어가고 있다.

SK온은 이외에도 사업 본격화에 따른 영업 현금흐름, JV를 통한 파트너사와의 분담, 투자국가의 인센티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투자재원을 차질없이 확보할 계획이다.

SK온 관계자는 “매년 2배 이상 성장하는 SK온의 성장세가 이번 정책지원자금 확보로 더욱 가팔라 질 것”이라며 “향후에도 다양한 조달 방안을 활용해 SK온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