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터미널ㆍ부산신항국제터미널 …올 연말까지 20대 전환

부산항에서 운영하고 있는 LNG 야드 트랙터.
부산항에서 운영하고 있는 LNG 야드 트랙터.

[에너지신문] 부산항만공사(BPA)는 2022년도 경유 야드트랙터(Y/T) LNG 연료전환 사업추진을 위해 부산항터미널(주)와 부산신항국제터미널(주)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부산항 경유 Y/T의 LNG 연료전환사업은 경유 Y/T 엔진을 LNG 연료 엔진으로 교체하거나, LNG Y/T 신차로 대체해 초미세먼지 배출량을 100% 감축하는 사업이다.

부산항만공사는 2021년까지 부산항에서 운영 중인 야드트랙터 총 684대 가운데 66%(451대) 를 이미 LNG연료로 전환했고, 12%(82대)에는 배출가스저감장치 (DPF)를 부착했다. 올해는 추가로 50대의 경유 Y/T를 LNG Y/T로 교체할 예정이다.

사업추진을 위한 민간사업자 사업계획서 평가 결과, 부산항터미널(주)과 부산신항국제터미널 (주) 2개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이들 우선협상대상자는 부산항만공사와 협상 후 실시협약을 체결하게 된다.

부산항만공사와 2개사는 4월 중 실시협약 체결 후 곧바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며, 연말까지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해수부와 함께 대당 5100만원의 Y/T LNG 전환비용 중 50%를 지원해 민간사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친환경 하역장비 전환사업 확대를 가속화할 예정이다.

사장은 “부산항의 경유 야드트랙터를 2025년까지 전량 부산항만공사 100% 친환경 Y/T로 전환해 항만 근로자와 부산시민에게 깨끗한 대기질을 제공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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