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연료 연구회 3차 회의…효율적 실현 기술 모색
석유관리원‧현대자동차, e-fuel 적용사례 제안사항 공유

[에너지신문] 탄소중립연료(e-fuel) 연구회가 탄소중립 실현 수단으로 검토되고 있는 ‘e-fuel’의 적용과 확산을 위한 기술‧정책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14일 3차 회의를 가졌다.

이번 3차 회의에서는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현대자동차, SK에너지, 현대오일뱅크, 이기형 한양대 교수, 민경덕 서울대 교수,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산학연 전문가 30여명이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e-fuel의 기술·정책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석유관리원은 ‘합성연료의 내연기관 적용 사례’를 공유하며 BTL(Biomass to liquid) 등 합성연료의 내연기관 적용시 연료 품질, 배출가스 등 분석‧발표했다.

현대자동차는 ‘내연기관 관점에서 e-fuel의 효용성’을 주제로, e-fuel은 기존 내연기관 인프라와의 호환이 가능, 전기차 인프라 구축시간을 고려할 때 탄소중립 연료로서 효용성이 높아진다는 점을 공유했다. 

또한, 에너지공단은 ‘e-Fuel 확산을 위한 정책과제’를 발표하며 RFS 적용대상 원료 다각화 등 향후 정책방향을 제언했고, R&D 지원, 인센티브 도입 등 e-fuel 추진에 대한 석유·수송업계의 제안사항을 논의했다.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탄소중립연료(e-fuel) 기술은 수송분야 뿐만 아니라 석유화학, 발전 등 타 산업에도 적용돼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타 대체연료, 기술과의 비교·분석 등 e-fuel에 대해 다양한 시각에서 면밀한 검토를 거쳐, 탄소중립을 가장 효율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수단을 발굴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탄소중립연료 연구회는 지난 4월, 1차 회의를 통해 e-Fuel 글로벌 동향 및 국내여건, e-Fuel의 장점 및 발전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으며, CO₂ 포집방안, 경제성 개선 등이 e-fuel 상용화의 핵심과제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2차 회의(5월)에서는 CO₂ 포집방안(공기 중 직접 포집, 차량 포집 등) 및 생산 경제성 확보 방안에 대해 공유했고, RFS 등과 같은 정책적 수단 및 기술향상을 위한 정부 R&D 지원 등의 의견을 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