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에너지·물류 분야 MOU 체결
동아시아 철도연결‧남북경제협력 선제적 대비하기로
[에너지신문] 대한석탄공사(사장 유정배)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이 19일 ‘국내외 석탄·에너지와 철도물류’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은 러시아로부터 연간 3000만톤에 가까운 석탄을 수입하고 있다. 이중 대부분 시베리아철도를 이용, 극동 러시아 항구에서 선박운송하고 있지만 남북 및 유라시아 철도가 연결될 경우 물류다변화를 가져와 운송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북한도 철도를 통해 대부분의 석탄을 운송하지만 시설 노후화로 인해 운송효율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어 철도개보수 및 전력공급 등의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석탄·에너지자원과 철도물류 부문에서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 동아시아 철도연결과 남북경제협력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 강릉-제진간 동해북부선이 착공 예정이고, 향후 남북철도와 유라시아대륙철도의 연결이 기대됨에 따라, 철도 물류를 이용하게 될 석탄 등 에너지자원의 물류에 대한 개선과제 발굴에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유라시아철도연결을 대비, 궤간 너비 차이로 화차를 교환해야 하는 현재 러시아 철도시스템을 화차 교체없이 광궤와 표준궤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궤간가변대차 시스템을 개발했다.
유정배 석탄공사 사장은 “유럽연합(EU)도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에서 출발해 만들어졌듯이, 러시아와 북한의 석탄·에너지자원을 남북철도와 유라시아대륙철도를 연결, 이용할 경우 북한, 러시아, 중국, 몽골, 일본 등 동아시아 평화에너지 공동체가 형성돼 경제·문화 교류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는 아시아태평양지역의 평화분위기 조성에 기여하며, 석탄공사와 철도기술연구원이 석탄·에너지와 철도물류 분야에서 먼저 연결점을 찾는 것은 그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