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용-전통시장용-농사용 동결
가정-산업체 10% 절전규제 돌입

올 겨울 전력수급 안정을 위해 정부는 가정용과 농사용을 제외한 산업용, 일반용, 교육용, 가로등용 등에 대한 전기요금을 오는 5일부터 평균 4.5% 인상한다. 

지식경제부 홍석우 장관은 2일 오전 10시40분 정부기관, 에너지시민연대 등 전력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전에서 '동계전력수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이번 인상안을 최종 확정했다.   

지경부는 “올겨울 전력 수요 급증으로 인해 전력 부족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가격 기능에 의한 전력 소비 감축을 위해 전기요금을 필요 최소한의 범위내에서 인상했다”고 밝혔다.

인상폭은 △산업용전기 6.5% △일반용전기 4.5% △교육용전기 4.5% △가로등용전기 6.5%다.

지경부는 이번 요금 조정을 통해 전력피크 144만kW 감축이 가능하고 발전소 건설비용 1조1000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물가인상 우려에 대해서도 지경부는 서민경제를 고려하여 주택용요금을 동결했으므로 소비자물가 영향은 없으며 생산자 물가 0.116%p 상승, 제조업체의 원가는 0.076%p 상승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지경부 정재훈 에너지자원실장은 “지식경제부와 한전, 발전사 등은 이번 전기요금 조정과 함께 전력수급안정 대책과 범국민 에너지 절약 대책을 철저하게 시행하여 올 겨울 국민과 기업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전력수급 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전력 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지경부는 향후에도 낮은 전기요금로 인한 전력 과소비와 에너지 소비 구조 왜곡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전기요금의 단계적 현실화와 피크요금제 확대 등 합리적 요금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혀 전기요금 인상문제가 계속될 수 있음을 내비쳤다. 

한편 지경부 홍석우 장관은 지난 2일 오전 10시 45분 한전 본사 대회의실에서 전력기관, 시민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계 전력수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전력수급대책 이행계획과 위기대응체계를 최종 점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