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 ‘수소모빌리티+쇼’에 지자체 참여 잇달아
각 지자체 대국민 홍보와 투자기업 유치 목적 참여

[에너지신문] “각 지자체들이 지역별 특성에 따라 선보일 수소산업 육성 정책과 비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만큼, 업계 관계자에서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오는 3월 열리는 ‘2020수소모빌리티+쇼’에 지차제들의 잇따른 참여 소식에 대해 조직위 관계자는 이같이 밝혔다.

▲ 수소인프라 구축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사진은 평택시와 SK에너지가 평택시 수소충전인프라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모습.
▲ 수소인프라 구축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사진은 평택시와 SK에너지가 평택시 수소충전인프라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모습.

지난 9일, 세계 최초로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이 제정됨에 따라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과 인프라 구축의 주도권을 잡으려는 지방자치단체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이에 올해 3월 열리는 ‘2020수소모빌리티+쇼’에 지자체들의 참가신청이 잇따르고 있다.

수소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위원장 정만기)는 20일 올해 3월 열리는 ‘2020수소모빌리티+쇼’에 경기도, 충청남도, 안산시, 화성시, 평택시 등이 이미 신청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울산시를 비롯, 수소 저상버스를 도입한 대전시, 수소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 충청북도,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된 전라북도 완주시·전주시, 수소 R&D 특화도시로 지정된 강원도 삼척시, 수소 해양선박 육성 거점도시를 선포한 부산시 등도 참가를 고민하고 있다고 조직위는 덧붙였다.

수소산업 육성은 민관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국내외 기업은 지자체가 추진 중인 수소산업 중점 육성정책의 특징과 비전에 따라 참여와 투자를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수소에너지 인프라 구축에 대한 필요성과 안전성에 대한 대국민 홍보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부분들이 상호작용해 2020수소모빌리티+쇼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각 지자체들 역시 ‘수소산업 육성과 수소알리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해 9월 ‘수소에너지전환을 통한 CO2·미세먼지 프리존 실현’이라는 비전을 발표,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삼았다. 이에 도내 수소차 보급과 수소생산기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 수소모빌리티+쇼 로고.
▲ 수소모빌리티+쇼 로고.

또한 울산시, 전주시, 완주시, 태백시와 함께 지난해 국토교통부로부터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된 안산시는 주거와 교통 분야에서 수소에너지를 활용하고 지역특화 산업 및 혁신기술 육성 등을 연계한 실증사업을 진행을 계획하고 있다. 안산시는 ‘2020수소모빌리티+쇼’에서 시화호조력발전소의 잉여전력을 활용, 수전해 방식으로 수소를 생산, 대부도에너지타운 등에 공급하는 사업을 소개할 계획이다. 

평택시와 화성시도 수소버스 확충, 수소충전소 구축,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설계획 등을 이번 전시회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다수의 지자체 참여 이외에도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가스공사, 가스안전연구원, 충남테크노파크 등 다수의 기관 및 단체들도 ‘수소모빌리티+쇼’ 참가를 신청했다.

조직위 관계자는 “수소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앞으로 다가올 수소경제 조기실현을 위한 기반조성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 많은 기업과 지자체, 유관기관 및 단체들이 ‘수소모빌리티+쇼’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2020수소모빌리티+쇼 참가접수는 2월말까지 홈페이지(www.h2mobility.kr)에서 가능하며 수소전기모빌리티 분야, 연료전지 에너지 분야에서 관련 제품, 기술, 서비스를 보유한 기업, 단체, 기관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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