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ACE와 MOU...공동협력 프로그램 수행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19일 미얀마 양곤 파크로얄호텔에서 아세안에너지센터(ASEAN Centre for Energy, ACE)와 에너지 및 기후 협력 이니셔티브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해외협력 프로그램을 이용, 아세안 10개국의 경제성장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체결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아세안 국가의 합리적인 에너지 이용과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공동으로 협력 프로그램을 수행할 예정이다.

공단과 ACE의 업무협약 체결은 이번이 처음으로 양 기관은 지난 10년간 매년 Agreement를 체결, 지속적으로 아세안 국가를 지원하는 협력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한 바 있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는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청정개발체제) 협력 사업을 추진했으며 2014년부터는 온실가스감축 협력 사업을 공동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17년부터는 미얀마와 라오스에 가전기기 에너지효율등급제도가 도입되도록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제도도입 외에도 에너지효율 시험설비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과 함께 에너지효율 시험설비 구축 타당성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공단은 MOU 체결과 더불어 미얀마와 라오스 정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또한 KTC를 통해 확보한 PCP(프로젝트 컨셉 페이퍼)를 미얀마·라오스 정부와 협의, 후속사업으로 연계되도록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워크숍에 함께 참여한 KTC 관계자는 “공단의 도움으로 미얀마와 라오스에 해외진출 기회를 갖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대균 에너지공단 기후대응이사는 “지난 10년 동안 협력 사업을 진행해오면서 ACE는 더 이상 비즈니스 관계가 아닌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특별한 동반자임을 확인했다”며 “양 기관의 관계가 더욱 발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오대균 한국에너지공단 기후대응이사(오른쪽)와 크리스토퍼 자모라 아세안에너지센터장 직무대행이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 오대균 한국에너지공단 기후대응이사(오른쪽)와 크리스토퍼 자모라 아세안에너지센터장 직무대행이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