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민서명운동본부, 50만 돌파 국민보고대회 열어
“신한울 3,4호기 재개 우선”…하반기 총궐기대회 예고

[에너지신문]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을 중단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즉각 재개하라는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정부가 이같은 요구에 불응한다면 탈원전에 대한 국민적 분노는 더욱 강렬해 질 것이다.”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를 위한 범국민서명운동본부’는 18일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서명인원 50만명 돌파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했다.

서명운동본부에 따르면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에 서명한 인원은 현재까지 53만명에 이른다. 지난해 12월 서명운동본부 발대식 이후 온·오프라인을 통해 전국적으로 서명운동을 펼친 결과 16일 기준 온라인서명 26만 627명, 자필서명 26만 9395명으로 총 53만 22명이 서명에 동참한 것으로 나타났다.

▲ 18일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서명인원 50만명 돌파 국민보고대회가 열렸다.
▲ 18일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서명인원 50만명 돌파 국민보고대회가 열렸다.

서명운동본부는 “탈원전 정책으로 가격이 비싸고 변동이 심한 LNG 발전과 재생에너지가 확대됨에 따라 전기요금 상승, 산업경쟁력 약화,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증가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담보하는 국가에너지안보 확보를 위해 적정한 에너지믹스가 필요하며, 4차 산업혁명과 국민 삶의 질 향상에 따른 전력소비 증가를 고려할 때 적정 비중의 원자력 발전유지가 필수적임을 정부가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내 원전은 지난 40년간 단 한 번의 사고 없이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입증해 왔으며, 최신 원전 APR1400은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의 엄격한 안전기준을 통과한 설계인증을 획득,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고 덧붙였다.

이날 보고대회에 참여한 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국민서명 50만명 돌파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잘못됐다는 것에 대한 국민들의 동의가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전기요금 인상과 미세먼지·온실가스 배출 없이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원자력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국민이 공감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년간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비싼 LNG 발전이 늘어나고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보조금 증가 등의 요인으로 한전이 적자 전환, 공기업 부실화가 초래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국제 경쟁력을 갖춘 국내 원전산업 생태계가 급격히 붕괴되고 있으며 중소기업들의 경영악화로 인한 일자리 감소와 유능한 기술자의 이직, 지역경제 침체, 원전 추가수출의 불발 등을 초래하고 있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관계자는 “정부가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우선 재개하고 탈원전 정책을 중단할 때까지 법적대응과 국민서명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며 “하반기에 광화문에서 국민들이 참여하는 ‘탈원전 중단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국민 총궐기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