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정책 방향 '상생과 공존'으로 설정
"중소벤처기업·소상공인·자영업·정부 컨트롤타워 역량집중"

[에너지신문] 중소벤처기업부의 제2대 장관으로 8일 취임한 박영선 장관은 '상생과 공존'을 중기부의 정책 방향으로 설정하면서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로 개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후 취임사에서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 기업주와 근로자, 대형 유통사와 골목상권이 함께 성장하고 공존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며 '상생과 공존'을 강조했다.박 장관은 '9988'로 대변되는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기조인 포용국가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 중심경제'로의 전환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 8일 취임한 2대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사진.
▲ 8일 취임한 2대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사진.

박 장관은 "문재인 정부 3년 차인 올해 중기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더불어 함께 잘 사는 자발적 상생 협력 문화를 만드는 것"이라며 "상생 협력은 경제구조를 바꾸는 첫걸음이며 재벌개혁도 결국 상생이 해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기부가 향후 중점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자발적 상생 협력 △공정경제 구축 △다양한 플랫폼 만들기 △스케일업(Scale-Up·작은 벤처기업의 규모 성장) 펀드, 규제자유특구 조성 △스마트 공장 확대 △중소기업 복지·힐링센터 건립 △소상공인·자영업 기본법 제정 등 7가지를 제시했다.

이 중에서도 플랫폼과 관련해 박 장관은 "중기부는 벤처인들이 서로 모여 소통하며 경쟁력을 키우는 플랫폼을 만들어 주는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며 젊은이와 30∼40대 경력자의 도전적인 창업 지원 및 다양한 플랫폼 구축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박 장관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더불어 잘 사는 상생을 해법으로 재벌개혁에도 힘을 보태겠다면서 "공정경제를 위해 기술탈취 문제, 수·위탁거래 불공정 행위는 반드시 개선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특허법원, 대검찰청, 특허청 등과 기술탈취 근절·불공정거래 개선위원회를 구성해서 공정한 경제가 구현되도록 하겠다는 게 박 장관의 설명이다. 

이어 중기부는 조직 강화에도 나선다. 부처 승격 이후 대내외적 요구와 급증하는 업무로 직원들의 피로도가 가중되는 가운데 효율적인 정책대응을 위해 인력과 조직을 보강하고 예산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박 장관은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스타트업 코리아 엑스포'를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CES, 핀란드의 슬러시와 같은 한국의 브랜드로 정착시켜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 장관은 이어 4차 산업의 핵심도 '연결의 힘과 관점의 이동'"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전임 장관과 중기부 구성원들이 뿌려놓은 혁신의 씨앗을 선으로 연결시키고 면으로 확대시켜 입체적인 정책으로 구현하겠다"며 "중기부가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 정책의 총괄부처로서 정부 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저의 모든 경험과 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또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최대한 반영되고 작은 문제라도 끝까지 해결해 성과를 이루는 노력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중기부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