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신흥 투자유망국 진출 투자맵 등 발간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는 우리 기업의 체계적인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11월중 '2012해외진출종합가이드'와 '2011해외투자상담사례집'을 발간, 최근들어 우리기업의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국가들에 대한 '신흥 투자유망국 진출 투자맵'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 시대에 맞게 언제 어디서나 해외진출정보를 우리기업이 손쉽게 접하고 얻을 수 있도록 내년부터 스마트폰용 앱 개발 등 사용자 접근성과 편리성을 제고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개편한다.

이에 따라 해외투자정보 종합사이트인 '해외진출정보시스템(www.ois.go.kr)'은 연말까지 메뉴 및 정보 통폐합 등 서비스를 위해 현재 보완작업중에 있다.

지식경제부는 최근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및 대내외적 경쟁 심화 속에서 해외투자의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 커지고 있다. 특히 해외투자 관련 현지의 세재, 지적재산권, 노무제도에 대한 정보나 인력 및 자금 등이 대기업에 비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지경부는 각 부처․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대한 상의, 중소기업 중앙회, 중진공, 무역협회 등), 기업 등에게 책자를 보급하는 한편 해외진출 종합 포털 사이트(www.ois.go.kr) 및 지식경제부 홈페이지(www.mke.go.kr) 등에 등록해 해외진출 정보 제공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정기적으로 내용을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