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미국의 이란 제재 전면 복원에 따른 대책 논의

[에너지신문] 미국의 대 이란 제재 복원에도 국내 정유업계의 원유수급은 안정적일 것이라고 정부는 예측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6일 정승일 차관 주재로 ‘이란 제재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대 이란 수출입기업 10여개사 및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무역보험공사, 전략물자관리원, 한국무역협회 등 ‘이란 비상대책반’을 구성하는 수출지원기관이 참여해 미국의 대 이란 제재 전면 복원 이후의 △대 이란 수출입 여건ㆍ전망 △업계 애로 및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 날 정승일 차관은 “미국으로부터 이란제재 관련 예외국 지위를 확보해 對이란 수출입 관련 불확실성이 상당부분 해소돼다”고 평가하고 “이란산 원유 수입이 인정돼 국내 정유업계의 안정적인 원유 수급이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또한 “원화결제계좌가 유지돼 인구 8000만의 이란 시장에 비제재품목 수출이 지속 가능하게 됐으며, 이는 중소기업이 對이란 수출기업의 89%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며 “그럼에도 제재 품목 수출 기업을 포함해 對이란 수출 관련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위해 유동성 지원 및 대체시장 발굴 등 지원대책은 차질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 기업들은 예외국 인정을 통해 대 이란 교역이 지속될 수 있게 된 점에 기대감을 표명하고, 앞으로도 제재 내용이 불확실한 부분에 대해서는 미측 협의를 통한 가이드라인 제시 등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했다.

일부 기업은 이란 정세 및 미국의 제재 동향을 감안해, 대체 수출시장 모색 등 수출시장 다변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산업부는 그간 정부가 미국의 이란 제제 복원 발표 직후 유관기관과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이란 비상대책반’을 설치하는 등 수출기업 애로사항 파악 및 해결을 위한 위기 대응 체계를 구축해 가동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총 11회의 기업 대상 설명회를 개최해, 약 1200여개사를 대상으로 미국의 제재 관련 정보를 전파했으며, 우리 기업의 미수금 회수를 지원하기 위해 이란 중앙은행 등과 협의하는 등 기업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