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융합얼라이언스,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에 만전 기하기로

▲ 정승일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수소경제의 최일선인 수소전기차를 위해, 수소인프라 보급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과 공동으로 수소차 관련 업계와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를 개최해 수소차 생태계를 포함한 수소경제 사회 진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이 날 포럼에서는 정부의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 방안’과 ‘SPC 설립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수소사회 이행을 위한 일본의 정책 추진현황’ 등을 주제로 참석자들이 활발한 의견을 개진했다.

▲ 수소전기차 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설명하는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관.

◆글로벌 기준 7800대 보급…한국 177대에 불과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인 최남호 국장은 이 날 ‘수소전기차 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 발제에서 ‘산업혁신 2020 플랫폼’을 통해 발표한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 방안’이 차질없이 이행되고 조기에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혁신성장 가속화를 뒷받침하는 3대 전략투자 분야(수소경제, AI, 데이터경제) 중 하나로 선정된 수소경제 사회 조성을 위해서도 생산ㆍ저장ㆍ이송ㆍ활용 등 단계별 수소산업 공급망(supply chain) 구축과 수요 기반 확충을 적극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최 국장은 수소차가 산업ㆍ에너지ㆍ환경 분야에서 핵심성장 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미래차 시장의 유망분야이며, 새로운 에너지원으로서 수소활용의 최적분야이면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등의 환경문제의 대안이라는 것이다.

이미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세계 각국도 다양한 차원에서 수소차 시장 확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중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자생적인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 이후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규제로 인해 산업이 뒷걸음질 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수소차 생태계는 수소에너지, 수소충전소, 수소차 등으로 나뉜다. 먼저 수소에너지는 지난해 192만톤을 생산해 이 중 생산공장이 대부분 자체소비 또는 처리한 것으로 나타난다.

지난해 수소판매량은 약 25만톤으로 파이프라인을 통해 23만톤을 판매했으며 튜브트레일러로 2만톤을 판매했다. 하지만 지역별 수소가격 격차가 크고 중장기 수소공급 로드맵이 미비한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국내에 단 12개소만 존재할 뿐이다. 현재 9개소를 설치하고 있으며 올해 중으로 18기를 추가 구축할 전망이다.

수소저장용기, 압축기, 냉각장치 등 핵심부품의 국산화율은 약 40%로 구축비용에는 보조금 15억원을 포함한 30억원의 비용이 들어간다. 또한 250kg급 수소충전소의 연간운영비는 약 1억 5000만원에서 2억원이 소요된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고가의 설치비용과 운영부담으로 인해 수소충전소의 구축이 저조한 상황이다.

수소차의 경우 글로벌 기준 약 7800대가 보급됐으며 국내에서는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177대가 보급됐다.

정부는 2020년 전후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진출이 본격화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차인 넥소를 출시했으며 부품 국산화율은 99%에 달한다. 하지만 높은 차량 가격과 낮은 국민 수용성을 해결해나갈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소차 생태계 구축을 위해 2022년까지 수소차 누적 1만 5000대, 수소버스 10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누적 310기 구축을 목표로 잡고 있다.

수소에너지는 P2G 시스템 구축 및 실증으로 생산과 활용하고, 수소유통 센터를 올해 하반기 신설한다.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을 30억에서 20억까지 저감하고, 수소충전소의 핵심부품 국산화율을 현재 40%에서 8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마찬가지로 수소차 역시 5대 핵심부품에 대한 집중 지원을 통해 성능 향상 및 가격저감에 나선다.

▲ 홍석주 SPC설립위원회 위원장은 SPC를 위해서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수소산업에 SPC 필요, 적극적인 정부지원 호소

홍성주 SPC설립위원회 위원장은 국내외 사례분석, 외부 전문기관 용역 등을 통해 마련한 SPC 운영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홍 위원장은 최근 정부의 수소경제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이 결정된 가운데, 충전인프라의 구축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전인프라의 설치는 수소의 생산-유통과 소비를 연결하는 중요한 가교 역할을 수행하며, 충전소가 없다면 생산-소비자 간의 연결 불가로 수소차 시장은 활성화 될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소충전소 인프라의 구축 사업은 몇가지 산업구조적 사유로 민간에서 선투자해 회수하는 자생적인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홍 위원장은 밝혔다. 초기 투자비 과다, 유통거리로 인한 고가의 수소가격, 운영사 수익성 등의 한계 등에 따라 현재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전국 10기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보급계획에 따른 2022년까지 310기의 수소충전소 구축은 가시적이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홍 위원장은 SPC는 수소차가 활성화 되기 전까지 선제적 충전소 구축을 수행하며 운영사업에 대한 부담을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연관된 산업의 주요기업들의 SPC 참여를 통해 산업구조적 한계를 최대한 완화하는 노력을 수행할 예정이다.

정부의 보조금 및 보급 계획에 맞춰 약 100기의 구축을 예정하고 있으며, 지자체와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빠른 보급 및 확산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했다.

SPC가 선제 구축하는 100기는 정부보급계획의 실현가능성을 확보하는 주요한 시작점이며, 이를 통해 대규모 고용창출 및 경제활성화가 예상된다고 홍 위원장은 주장했다.

다만 이런 SPC 역시 현재 수소산업의 현실적 제약에서 자유로울 순 없어 초기에는 대규모 손실을 떠안을 것으로 보인다.

홍 위원장은 SPC 구축 초기에 일어날 수 있는 리스크를 설명하고 SPC의 사업성 확보에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또한 SPC는 약 2000억원 규모의 투자자금을 마련해 금년 12월까지 설립을 완료하고, 수소차 보급 수준을 고려해 2019~2022년 4년 동안 약 100기의 수소충전소를 전략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구축형태, 수요대상, 기존 충전소와 결합 여부 등을 감안한 다양한 방식의 충전소를 설치ㆍ운영해, 향후 시장에 진입하는 민간사업자가 자체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국회의원회관을 채운 참석자들.

◆“정부, 민간 힘 합쳐 수소충전소 보급 모색해야”

이날 포럼에서는 NEDO의 Eiji Ohira 수석연구원이 수소사회의 실현을 위해 일본에서 추진 중인 전략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산업부는 포럼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올해 중에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5개년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장은 “수소전기차는 수소경제의 가장 최일선에 놓여있다. 수소전기차 보급을 위해서는 수소충전소의 보급이 가장 시급한 과제이며, 수소충전소 확충을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최적의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라며 “수소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되고 이를 통해 수소경제사회를 이행해 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