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환경공단, 20개 기업·대학과 계약 체결

[에너지신문]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직무대행 조병옥)이 방폐물 운반·저장·처분 기술을 국내 산업체 및 대학에 이전한다.

공단은 6일 경주 본사에서 한국전력기술,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한전국제원자력대학교 등 20개 기업, 대학교와 방폐물관리기술 이전계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이전하는 기술은 사용후핵연료 금속용기와 콘크리트 용기, 해상운반 방사성 영향평가분야의 특허기술 10건과 3차원 통합부지기술 모델링, 포화대 지하수 유동모델 구축분야의 기술 노하우 2건 등이다.

▲ 기술이전계약 체결식에 참석한 공단 및 산학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특히 사용후핵연료 금속용기와 콘크리트용기는 산업통산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기술로 사용후핵연료를 물을 이용한 냉각방식이 아닌 공기로 냉각해 운반, 저장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독자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 모델은 지진, 화재, 낙하, 항공기 충돌 등의 실증실험을 통해 용기의 안전성을 확인했다는 것이 공단 측의 설명이다.

기술이전이 성사되면 향후 고리 1호기의 본격적인 해체를 앞두고 관련산업 활성화 및 안전한 방사성폐기물 관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조병옥 공단 이사장 직무대행은 “국내 유일의 방폐물관리 전담기관으로서 민간이 개발하기 어려운 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해 방폐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방폐물 관련산업을 활성화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