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하수처리장 부지 놓고 잡음…지역주민 반발 조짐도

 

▲ 인천 송도 연료전지발전소 부지로 거론되면서 잡음이 일고 있는 송도하수처리장 조감도.


[에너지신문]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40MW규모의 연료전지발전소 건설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발전소 부지 선정을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수력원자력과 삼천리, 두산건설, 인천종합에너지가 참여하는 인천 송도국제도시 연료전지발전소는 올해 6월부터 착공해 총사업비 약 2200억원을 투입해 전력 용량 40MW의 설비를 내년 6월 준공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인천시가 사업부지 임대와 인허가 등 행정을 지원하고 두산건설이 EPC사업자로, 한국수력원자력이 신재생공급인증서(REC) 수요처 발굴과 발전소를 운영한다. 삼천리는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인천종합에너지는 발전 과정에서 발생한 열을 판매한다.

사업 운영기간은 연료전지 설비 준공 후 20년이다. 즉 20년간 연료전지발전 사업자들이 인천시로부터 송도 하수처리장 내 약 2000㎡의 설비부지를 임차하는 방식이다.

2018년까지 건설을 완료하면 연간 30만MWh 전력과 11만Gcal 열을 송도 국제업무지구에 공급하게 된다. 약 3만 가구에 지역난방 열과 약 9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연간 약 5만톤의 온실가스를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는 최근 사업에 참여한 인천종합에너지 인근 송도하수처리장 내 3곳을 사업후보지로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간기업이 운영 중인 하수처리장 1단계 시설의 운동장, 인천환경공단이 운영 중인 하수처리장 2단계 시설의 녹지 부지, 향후 인천경제청이 증설할 하수처리장 3단계 예정부지 등이다.

그러나 사업부지 미확보와 주민 민원 등 잡음이 지속적으로 일고 있어 당초 계획대로 연료전지발전소가 계획대로 건설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관련자들에 따르면 20일 인천시 조동암 정무경제부시장 주재로 인천시 관련부서와 인천경제청 등 관계자들이 이와 회의를 열었지만 구체적인 결론을 얻지 못했다는 전언이다.

인천경제청과 인천시 일부 관계부서에서는 연료전지 발전소를 송도하수처리장에 건설하는 방안에 대해 회의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후보지인 하수처리장 1단계 부지는 민간기업이 2025년까지 관리하며 다른 시설 증설 계획이 있고, 하수처리장 2단계 부지는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시 지하에 매설된 하수 유입관로와 유량조정조 시설 등을 모두 철거해야 한다.

3단계 예정부지는 아예 증설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여서 사실상 연료전지발전소 부지로는 부적합하다는 것. 결국 인천시가 제공 예정이던 송도하수처리장에는 연료전지발전소를 건설할 유휴부지 마련이 사실상 어려워 다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송도 연료전지발전사업이 정부의 발전사업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사업부지 확보가 최대 관건이다. 따라서 연료전지발전사업 부지 확보 문제는 연료전지발전사업의 추진 여부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

지역주민들의 반대 민원도 향후 사업추진의 큰 걸림돌이다. 벌써부터 발전시설에서의 소음과 자기장 발생 등을 우려한 인근 주민들의 반발 움직임이 일고 있다. 전기 및 열 요금 할인 등 지역주민들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책이 나와 있지 않은 상황에서 주민들의 반대는 또 다른 사업 추진 장애물로 작용할 것이라는 지목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