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동반성장 정책 추진 성과 인정받아

[에너지신문] 한국중부발전(사장 정창길)은 7일 '2016년도 공공기관의 중소기업 지원계획 및 추진실적 평가(동반성장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중부발전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공기업ⅠㆍⅡ군 25개 기관 중 ‘우수’ 등급을 획득했으며, 2016년도 동반성장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은 공기업은 중부발전 등 3개 공기업에 불과하다.

동반성장 평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동반성장위원회가 매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과 노력을 평가하는 제도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대학교수, 연구원 등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 매년 3월말까지 평가를 마치고 그 결과를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하도록 기획재정부장관에게 통보하도록 돼 있다.

▲ ‘K-장보고 시장개척단’에 참가한 20개 협력 중소기업 관계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중부발전이 이번에 공기업 가운데 최고 등급인 ‘우수’ 등급을 획득한 것은 중소기업과의 해외 동반진출 특화브랜드인 'K(Komipo)-장보고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으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공기업 최대인 협력기업의 누적수출액 2272억원을 달성하는 등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 추진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다.

중부발전 최초의 내부출신 CEO인 정창길 사장은 협력기업의 글로벌 동반진출과 수출확대를 위해 지난 2016년 7월에는 22개 협력기업 52명의 대규모 수출단으로 구성된 'K-장보고 무역촉진단'을 직접 인솔, 인도네시아, 태국 등에서 743만달러의 수출성과를 이끌어낸 바 있다.

2017년 2월에도 20개 협력 중소기업과 동행하여 말레이시아와 유럽으로 건너가 세계적 발전설비 생산기업인 GE, 지멘스, 안살도에네르기아 등과 벤더 등록 및 수출상담회를 시행, 유럽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했다.

또한 중부발전은 중소기업의 국내 판로확대를 위해 공기업 최초로 ‘동반성장 1(대기업)+2(중소기업)제도’를 시행, 2016년에 중소기업 수주액 1374억원과 중소기업 대형공사 참여율 38.6%를 달성하는 등 중소기업과 공공기관 간의 동반성장을 선도해 왔다는 평가다.

정창길 중부발전 사장은 “앞으로도 중부발전이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외사업과 신사업이 저성장 국면에 처해있는 한국 경제의 새로운 견인차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동반성장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그동안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준 직원들께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중부발전은 권익위가 주관하는 ‘2016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최우수’인 1위 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이번 2016 동반성장 평가에서 2년 연속으로 공기업 가운데 최우수인 ‘우수’ 등급을 달성한 성과에 힘입어 2016년도 정부경영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할 수 있도록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