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 투자펀드 등과 관련 투자계약 체결…유동성 위기 탈출 청신호

[에너지신문] 한국석유공사(사장 김정래)는 지난 23일 JB 투자편드 등과 관련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25일 투자금을 유치함으로서 4526억원의 국내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28일 공사에 따르면 이번 투자유치는 해외유전의 저유가로 인한 헐값매각 논란 및 국부유출을 차단하기 위해서 국내 투자자만을 대상으로 추진했다. 공사가 보유한 자산(미국 이글포드 셰일가스 생산광구)를 일정기간 유동화해 자금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추진했다.

공사는 이를 위해 투자자를 대상으로 사전 시장조사, 투자유치구조 분석,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자산 선정 및 투자협상 등 세밀하게 준비해 왔으며 지난 25일 최종적으로 투자자금을 유치 받음으로써 거래를 성공적으로 완결했다는 전언이다.

투자모집은 JB-하나 컨소시엄(JB자산운용/하나금융투자-대표금융주관사)이 주관했다.

대표금융주관사인 하나금융투자를 포함한 하나금융그룹에서 2000억원을 투자하고 국내 보험사, 은행, 증권 등 국내의 주요 금융사들이 참여했으며 총 투자유치금액은 4526억원이라고 공사 측은 밝혔다.

이번 이글포드 생산유전에 대한 투자유치성공으로 자기자본이 확충돼 부채비율이 약 72%p 감소되는 재무구조개선 효과가 있을 것으로 공사 측은 예상하고 있다.

또한 공사는 부채비율축소와 함께 유동성 확보를 위해 현재 울산 본사 사옥매각을 추진 중으로 지난 23일까지 입찰을 통해 복수의 업체로부터 제안을 받은 상태다.

현재 제안서에 대한 내부심사 중으로 내달 2일까지 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등 매각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사옥매각이 계획대로 성사될 경우 약 2000억 원 정도의 유동성 추가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공사는 이번 투자유치 및 사옥매각이 재무구조 개선 및 유동성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