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투기 자본에 지분 매각 강행마라”

[에너지신문] 한국지역난방기술 노동조합이 투기자본으로 보이는 사모펀드가 우선 매각권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매각을 추진 하고 있다며 총 파업을 결의했다.

정부의 에너지 공기업 기능조정에 따라 매각 대상이 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자회사인 한국지역난방기술주식회사(이하 ‘한난기술’) 노동조합은 지난 24일 긴급 제2차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노동쟁의를 결의했다.

이날 총회에서 한난기술 전 노조원들은 박동민 위원장에게 사표를 위임 제출했으며, 노동쟁의 찬반투표에서 98%의 압도적 지지로(재적조합원 122명중 102명 투표, 100명 찬성, 2명 반대) 노동쟁의 단체행동권을 가결시켰다.
노조의 이같은 결정은 정부가 에너지 공기업 기능조정의 내세워 한난기술을 비전문적인 투기자본에 넘기려고 한다는 판단에 의한 것이다.

노조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15년 7월에 핀란드 포리사의 해외지분 50% 매입 요청을 정부가 받아들이지 않고, 자산 가치 400억 원 이상의 한난기술을 캡스칼리스타사모펀드전문회사(펀드조성기금 135억 원)에 127억 원에 매각하면서 비정상적인 지분매각이 시작됐다는 입장이다.

이 사모펀드의 LP는 새마을금고 중앙회가 95억 원(70.4%), IBK 캐피탈이 39억 원(28.9%)을 투자, 단 1억원(0.7%)만 사모펀드의 GP인 이승원 사장 지분으로 확인했다.

99.3%의 지분이 집단에너지 수행경험이 없는 금융권으로 구성됐다는 설명이다.

노조는 “향후 회사발전 방안에 대한 경영설명회 요청에도 이들은 불응하고 있다”며 “이에 한난기술 노동조합은 본 사모펀드를 Buy-out 형태의 투기자본으로 규정했다”고 밝혔다.

박동민 노조위원장은 “한난기술의 우선매수권이 사모펀드에게 있는 현 상황에서 정부가 지분 매각을 강행한다는 것은 ‘25년간 부모를 부양한 자식을 동네 불량배에게 분가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성토했다.

이어 “비정상적인 정부의 결정을 따를 수 없다”며 “총 사표, 총 파업으로 공공성과 생존권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